186 0

중견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중견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growth strategy of South Korean medium-sized firms
Author
정우성
Advisor(s)
이웅희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기존의 중소기업 중심의 전략 연구에서 벗어나 중견기업이라는 중간규모의 특별한 기업 상황에서 나타나는 대기업으로의 성장 장애요인에 대하여 분석한 연구이다. 현재까지 국내 중견기업 연구는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혁신, 성장전략, 육성방안 등 긍정적 부분에 초점을 두고 성장과 실패요인에 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현재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요인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특히 소규모 중소기업이나 기존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분석이 아니라, 현재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는 것은 국내 산업구조 속에서 글로벌 수준의 중견기업 육성과 지속적인 성장에서 매우 필요하다. 또한 과거 중견기업은 대기업 반열로 성장하기 위해서 한정된 자본력과 기술력으로 특정 산업이나 서비스 분야에서 전문화된 유·무형상품을 통해 성장을 도모하려는 방식을 취했었다. 그러나 법·제도적부분과 경제‧경영적 부분에서 여러 애로사항으로 성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중견기업이 대기업반열로 성장하는데 저해되는 장애요인에 대한 연구로 정책적인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현재 중견기업의 성장 저해 현황을 알아보고, 학자들의 연구에서 나타난 성장저해 요인을 조사하였으며, 심층분석(기업체 인터뷰)와 문한자료를 통한 사례조사를 실시하여, 국내 중견기업의 성장저해 요인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우수 중견기업들은 경제 환경 속에서 변화와 적응을 도모하기 못하고, 좌절하는 사례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국내 법·제도적 부분과 경영‧경제적 부분에서 한계에 직면하여 좌절 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크게 두 가지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첫 번째는 법·제도적 요인에서 직접적 규제가 기업성장을 저해할 때 경제주체들의 반응은 어떤지, 목적이 다른 타 규제가 기업성장을 저해할 때 경제주체들의 반응은 어떤지로 범주화하여 사례 기업별 요인을 알아보았다. 두 번째는 경제‧경영적 요인에서 성장정체의 핵심원인과 이에 따른 중견기업에 미치는 영향, 국내 산업구조 속에서 성장정체를 타파하기 위한 전략과 이를 극복하고 중견기업이 성장한 이유로 범주화하여 사례 기업별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결론을 통해서 정리하였고 이를 통한 법·제도적 요인과 경제‧경영적 요인에서 각각의 시사점을 도출은 본 연구를 통한 향후 연구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이를 통한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본 연구의 가치를 높였다. 앞으로도 많은 국내 중견기업이 대기업반열로 성장하는데 발생되는 여러 성장장애 요인에 대한 실증적이고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71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5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