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전통적 통화정책이 한국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본 연구는 2004년 ~ 2014년의 기간 동안 미국의 전통적 통화정책과 비전통적 통화정책에 대해 한국 금융시장에 대한 반응을 구조형 벡터 자기회귀모형(SVAR; Structural Vector Auto Regress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랜져 인과관계 검증(Granger Causality Test)를 통해 변수간의 인과관계에 대해 유의성을 검증하여 식별하고 충격반응함수로 나타내었다. 이에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연방 준비은행의 통화정책은 한국의 주식시장, 채권시장, 외환시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미국 연방준비은행의 전통적 통화정책은 한국 단기채 시장에 영향을 주고 비전통적인 통화정책은 한국 장기채 시장에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분산분해와 충격반응분석을 통해서 가설 검증 결과를 지지하며 인과적 관계를 고려한 SVAR모형이 유효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미국의 통화정책의 충격은 한국의 부의 효과의 좋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셋째, 한국 금융시장의 경우 미국 연방준비은행의 비전통적인 통화정책이 전통적인 통화정책보다 더 큰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미국의 비전통적인 통화정책에 대한 한국 금융시장에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규명하였고 앞으로 주요국의 비전통적 통화정책에 대한 반응에 대해 추가연구의 바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