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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성공요인이 혁신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혁신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itle
6시그마 성공요인이 혁신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혁신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ix Sigma Success Factors on Innov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the intervening effect of business innovation capability -
Author
이용건
Alternative Author(s)
Lee, Yong Keon
Advisor(s)
류태수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기업경영의 목표는 지속적 성장이다. 따라서 국가 간 경계가 무너지고 다양한 경쟁자들의 등장 그리고 업종의 융·복합화가 급진전하는 超 경쟁 경영환경에서 경쟁우위 확보와 더욱 높은 경영성과 창출을 위해서 기업들은 끊임없이 경영혁신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많은 제조 기업들은 70년대 품질관리활동(QC)을 기반으로 80년대의 종합적 품질경영활동(TQM), 90년대 이후 6시그마 경영혁신활동에 이르기까지 그 시대에 맞춰 등장한 혁신활동을 자사에 도입함으로써 높은 성과를 올렸으며, 이는 지속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6시그마를 도입한 기업 간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다. 자사의 고유한 새로운 혁신방법론으로 정착하고 있는 기업이 있는 반면, 어떤 기업은 6시그마 경영혁신활동의 추진 방향을 상실하거나 포기하고 있다. 또한, 6시그마 성공요인과 관련된 많은 선행 연구들은 6시그마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만을 규명하려 하였고 실증적인 측면에서 제한이 있었다. 즉, 6시그마 성공요인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경영성과에 이르는지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는 거의 없어 지속해서 혁신활동을 추진하도록 하는 방안과 방법을 제시하는 데 많은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6시그마 성공요인과 혁신역량·혁신성과·경영성과의 인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이들 간 인과관계와 각 구성개념들의 하위요인들 간 영향력의 차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라 기업들이 지속적인 경영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6시그마 경영혁신활동의 전략적 방안과 실무적 적용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6시그마 성공요인이 혁신역량, 혁신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6시그마 성공요인과 혁신성과 간의 관계에 혁신역량은 어떻게 매개할 것인가? 셋째, 혁신역량이 혁신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혁신성과가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이를 실증 분석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5년 이상 지속해서 6시그마 경영혁신활동을 실행하고 있는 제조 기업의 임원 또는 중간관리자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의 구성변수는 다음과 같다. 첫째, 6시그마 성공요인은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지원, 전략과의 연계, 교육·훈련, 프로젝트 선정 및 관리, 고객과의 연계로 구성되었으며, 혁신역량은 R&D 역량, 생산역량, 마케팅역량, 학습역량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혁신성과는 프로세스 성과와 제품성과로 구성되었으며, 경영성과는 재무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회수된 설문지 127부의 통계처리는 통계패키지 SPSS 20.0과 AMOS 20.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구조모형 분석, 그리고 회귀 분석을 시행함으로써 본 연구의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6시그마의 성공요인과 혁신역량, 혁신성과 그리고 경영성과로 나타나는 경로 상의 구성개념들은 모두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6시그마 성공요인과 혁신성과 간의 혁신역량의 역할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Prajogo and Ahmed (2006)의 연구내용과 일치하였다. 또한, 6시그마 성공요인이 직접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보다 오히려 혁신역량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혁신역량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혁신성과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6시그마 성공요인에서 혁신역량과 혁신성과 그리고 경영성과로 전환되는 혁신메커니즘을 실증 분석함으로써 기업들이 경영성과 창출을 위한 지속적인 혁신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향요인들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은 제한적이며, 향후에는 경영혁신 상황을 고려한 구체적인 변수들을 조사하여 이들 변수 간의 새로운 상황론적 인과관계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6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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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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