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공간 활용에 관한 연구 계획

A study on the rooftop space

현재의 도시는 1970년대 경제성장과 더불어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게 되었고, 그 결과로서 건물들은 산업 활동을 위한 종사자나 거주자들이 숨 쉴 여유조차 어려울 정도로 도시를 가득 메우고 있다. 이는 치솟는 지가에 의한 수익의 극대화를 위한 법적 허용 범위 내에서, 또는 편법과 불법을 동반하여 수평, 수직적 팽창이 그 한계를 초월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도시 생태계의 파괴와 시민들이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은 잠식되어 각박한 도시환경을 초래하게 되었다. 현재 도시를 가득 메우고 있는 건물의 옥상공간 또한 대부분이 무계획적으로 버려져 있든지 아니면 폐기물들의 야적 공간이나 도시의 경관을 저해하는 불법 증축물 등으로 가득 채워지는 등 형식적이고 비경제적 산물로 버려져 있어 도시환경 개선 측면에서 상당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80년대 들어 신개발지역이나 도심재개발 차원의 대형 업무시설과, 쇼핑센터들의 등장으로 일부 건물들 등에서 옥상공간 조성사례가 보이고 있으나, 대부분 법적 조경 면적 충족을 위한 녹지조성이나 기후나 계절적 제한 및 시간적 출입제한에 의해 제대로 실효성을 못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서울도시 건물들의 옥상공간의 적극적 활용방안으로서 건물의 유형별 옥상들을 현장 답사하며 조사 분석 후 기존의 문제점 및 가능성 등을 도출하여 고찰함으로써 기존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향 및 대안제시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