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의 성 지식, 성 태도와 성적 표현에 대한 대처반응

Abstract

국 문 요 약 노인 인구의 증가는 사회구조 변화와 노인부양에 대한 문제로 이어졌으며, 이에 따라 노인요양시설에 입소하는 노인이 증가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노인의 성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으로 노인요양시설에서 근무하는 여성 요양보호사들의 성 지식, 성 태도 및 성적 표현 대처반응을 파악하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고자 본 연구는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연구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 제주도 소재인 노인요양시설에서 근무하는 여성 요양보호사 14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White (1982)가 개발한 Aging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s Scale (ASKAS)를 사용하여 노인의 성 지식과 태도를 측정하였으며, 김은희(2011)가 개발한 성적 표현 대처에 대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4년 10월 28일부터 11월 18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여 SPSS WIN 20.0 program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을 구하고, t-test, ANOVA 및 사후분석(Scheffé test), Pearson’s correlation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요양보호사의 성 지식의 평균 점수는 15.39 (±5.30), 문항별 평균점수는 0.53(±0.18)점이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 지식은 교육수준, 돌보는 노인의 수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성 태도의 평균은 34.98(±6.11)이며, 중간이상인 허용적인 수준을 나타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 태도는 연령, 돌보는 노인의 수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성적 표현에 대한 대처반응의 긍정적인 대처 평균점수는 20.32(±4.38)점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대처반응 평균점수는 23.00(±6.17)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적 표현 대처반응에서는 ‘근무지역’, ‘설립주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요양보호사의 성 지식, 성 태도, 성적 표현 대처반응과의 상관관계는 성 지식과 성 태도 간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의 성 지식, 성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기본적인 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시설에서 발생하는 노인의 성적 표현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성적 표현에 대한 대처반응을 포함한 간호 중재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주요개념어: 성 지식, 성 태도, 성적 표현 대처반응, 요양보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