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막투석환자의 자가간호, 우울, 삶의 질

Abstract

신대체 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 수는 꾸준히 상승하여 최근 10년 사이에 2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환자들의 증상을 조절하고 생명을 유지하는 것이 신대체 요법의 주요 목적이지만, 최근에는 장기적인 치료로 자리매김 하면서 이들의 삶의 질 향상 또한 강조되고 있다. 만성 신부전 환자들은 다른 만성질환을 동반하여 갖고 있어 자가간호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질병이 악화되고 생명의 위협이 초래되기 때문에 자가간호를 계속해야만 하는 어려움에 놓여있다. 특히 복막투석환자는 매일 본인이 관리를 해야 하므로 그들에게 자가간호행위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만성 신부전 환자들이 가장 흔히 경험하는 우울증의 유병률은 우리나라의 경우 35~42%로 높으며, 지속될 경우 면역기능 저하와 자가간호를 소홀히 하여 질병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복막투석환자에게 자가간호를 강화하고 우울을 감소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초자료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복막투석환자를 대상으로 자가간호, 우울, 삶의 질의 관계를 파악하고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확인하여 간호중재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 방법은 2014년 7월 24일부터 9월 30일 까지 서울지역 종합병원에서 외래 관리를 하고 있는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 하였다. 연구도구는 자가간호를 측정하기 위해 혈액투석환자를 대상으로 송미령(1999)이 개발하고, 조미경(2007)이 수정보완 한 도구를 복막투석환자에 맞게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 한 도구, 우울을 측정하기 위해 Beck의 우울척도를 Lee와 Song(1991)이 한국 실정에 맞추어 표준화시킨 도구,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Ware와 Sherboune(1992)이 개발한 SF-36을 Kim 등(2003)이 번안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방법, 단순상관관계분석, t-test, One way ANOVA, Scheffe방법 그리고 다중회귀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자가간호 점수는 5점 만점에 3.73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우울 점수는 평균 13.33점으로 경한 우울상태에 속했다. 삶의 질 점수는 65.87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대상자의 자가간호와 우울은 음의 상관관계에 있었으며, 회귀분석에서 자가간호(ß=-.336, p<.01)가 우울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가간호와 삶의 질은 양의 상관관계, 우울과 삶의 질은 음의 상관관계로 두 변수가 모두 삶의 질에 유의한 변인이며 자가간호(ß=.393, p<.001)가 삶의 질에 정(+)적인 영향을, 우울(ß=-.419, p<.001)이 삶의 질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자가간호 점수가 높아지면 우울이 낮아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고, 우울이 낮아지면 삶의 질이 상승하고, 자가간호 점수가 높아지면 삶의 질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따라서 우울을 감소시키고 자가간호를 강화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