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식 분석

Abstract

최근 감정노동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면서 서비스 업에 종사하는 근무자들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많은 연구 결과에서 감정노동 근로자들이 극심한 직무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고 한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3)에 따르면 항공기 객실승무원이 감정노동을 가장 많이 하는 직업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객실승무원들이 직무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대처가 바람직할지 그리고 개인별 성격별 스트레스 대처에 관한 건설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객실승무원의 성격 유형별 직무스트레스 요인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파악하여 성격 유형별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첫째, 성격을 성격 5요인 이론에 맞추어 안정성,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으로 구분 하였으며, 둘째,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조직체계&보상부적절, 직장문화, 직무자율, 관계갈등, 물리환경, 직무불안정에 성격 5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을 하였으며, 셋째,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소극적 대처와 적극적 대처로 구분하여 성격 5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의 실증적 검증을 위하여 총 9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 연구모형을 채택하였다. 설문지 접수는 2014년 8월 1일부터 15일까지 시행하였으며 현재 근무중인 객실승무원 261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SPSS 18.0를 사용하여 먼저 신뢰도, 타당성 요인분석을 시행하고 본 연구의 타당성과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끝으로 연구모형에 대한 분석과 구성개념 간 인과관계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의 가설 9개에 대한 검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객실승무원의 성격 5요인과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관계를 증명하는 6개의 가설 중 3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성격 요인 중 안정성, 외향성, 친화성, 개방성이 영향을 나타냈으며, 안정성이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가장 많은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는 객실승무원의 성격 요인 중 안정성이 강조되어야 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본 연구자는 판단하였다. 다음으로 성격 5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를 증명하는 2개의 가설은 모두 채택 되었으며, 특히 개방성은 소극적인 대처와 적극적인 대처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객실승무원의 성격유형별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보고 지금까지 다루어지지 않았던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영향에 대하여 연구조사 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객실승무원의 성격 유형별 직무스트레스 영향력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영향력을 연구함으로써 객실승무원의 복지 및 인사, 교육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며, 향후 본 연구자를 포함한 많은 연구자들의 보다 발전적이고 세부적인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