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형된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방과 후 수업이 체육수업 소외 및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modified sports education model on alienation on physical education and extracurricular activity satisfaction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체육 활성화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방과 후 활동 중 하나인 축구수업에 변형된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함에 있다. 이러한 스포츠교육모형은 기존 스포츠교육모형에서 새롭게 수정, 변형한 것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의 체육수업소외현상과 수업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수업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와 경기도에 소재한 D초등학교를 선정하여 방과 후 수업을 신청한 남학생 11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총 116부를 배부하고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국내 선행연구에서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사용했던 도구들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Window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요인분석, 이원혼합반복분산분석, 단순효과검증을 통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변형된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집단이 체육소외의 모든 요인(흥미요인, 능력요인, 회피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기존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집단은 체육소외의 요인 중 회피요인과 능력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흥미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변형된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집단이 수업만족도의 모든 요인(체육수업만족도, 자신감만족도, 운동협력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기존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집단이 수업만족도의 모든 요인(체육수업만족도, 자신감만족도, 운동협력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변형된 스포츠교육모형과 기존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방과 후 축구수업은 모두 긍정적인 차이가 나타났지만, 그 차이의 정도가 변형된 스포츠교육모형에서 두드러졌고 수정된 스포츠교육모형으로서 가치를 증명했다고 사료되어진다. 본 연구의 여러 하위 요인 중 가장 큰 효과크기를 가진 요인은 자신감만족도 요인이었다. 이는 기초기능 습득으로 인한 축구에 대한 자신감이 동료들과 함께하는 체육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어울리면서 소외현상이 줄어든 것이라 생각되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자신감은 체육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줌으로써 변형된 스포츠교육모형이 새로운 수업모형으로 제시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이처럼 신체적 자신감뿐만 아니라 교사의 학생에 대한 정의적, 인지적 자신감을 높여준다면 체육수업에 더 높은 만족도를 느끼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사료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