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0

동기설계 이론을 적용한 초등학교 영양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Title
동기설계 이론을 적용한 초등학교 영양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the teaching materials for nutritional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pplying to motivation systems theory
Author
김다미
Alternative Author(s)
kim Da Mi
Advisor(s)
이현규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진행할 때에 학생들의 동기를 충분히 유발하고자 keller의 동기유발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오래전부터 동기의 역할과 기능, 동기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이에 동기가 학습자의 흥미를 일으켜 학습지속력을 높이고 학업성취도를 높인다는 결과들이 보고되었다. 초등학생 시기에 형성된 식습관은 성인이 되어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이 시기에 발생된 질병또한 성인으로까지 이어질 확률은 크기 때문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은 개인차원뿐 아니라 국가차원에서도 중요하다. 이러한 영양교육이 최대의 효과성을 내기 위해서는 동기라는 요소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올바른 식 지식, 식태도, 식 행동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동기전략을 적극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 하였다. 영양교육의 교육과정은 타 교과와 달리 국가수준에서 고시한 교육과정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영양교육 교육과정을 선정하여 조직하는 일은 쉬운일이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에서 고시한 초등학교 2009개정교육과정 중 영양교육과 관련한 교과내용과 2010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통해 조사된 초등학교 시기의 영양문제 결과를 토대로 이 두 내용의 공통된 내용을 중심으로 영양교육 교육과정을 선정하였다. 또한 도출된 교육내용의 영양문제 원인을 본시 학습의 학습목표로 제시하였다. 학업성취의 도달기준을 학습목표로 하여 학습목표의 도달정도를 평가하는 평가문항을 제시하여 도달하지 못하였을 경우 교정 및 보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교수방법으로 Keller의 동기설계모형을 적용하여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성공감을 키워드로 이 4가지 요소가 학습시 충족되도록 하여 동기를 유발하였다. 효과적인 동기유발을 위해 주의집중의 방법에는 시청각매체를 활용, 교수자료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전략을 사용하였고 관련성을 포함하는 방법으로는 친숙한 식품사진 제시,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등을 제시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또한 미래적 가치를 제시하여 학습자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자신감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수업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였고 연습기회를 제시하였다. 또한 연습의 기회를 제시할 때에 쉬운 것 에서 부터 어려운 순으로 배열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하였다. 만족감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습한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외적보상 및 내적보상을 교사가 제공하여 성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하위요소들을 활용하여 동기유발 전략을 교수·학습 과정안에 적용하였다. 될 수 있다. 효과적인 영양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앞서 설명하였듯이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을 본 연구를 통해 개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연구가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초등학생들의 동기를 충분히 유발하여 영양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을 진행하는 영양교사의 수업의 질을 유지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5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12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NUTRITIONIST TRAINING PROGRAM(영양교사 양성과정)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