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평가 방식 도입을 통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방안
- Title
- 직접 평가 방식 도입을 통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방안
- Other Titles
- A method of Korean speaking lesson through direct evaluation scheme
- Author
- 이수정
- Advisor(s)
- 이영숙
- Issue Date
- 2015-0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요즘 한국어 말하기 교육과 관련된 연구를 보면 외국인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수업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다만, 이런 수업 방식을 적용했을 때, 외국인 학습자의 말하기 실력이 얼마만큼 향상됐는지를 알 수 없고, 수업 방안의 효율성을 증명하기 위한 객관적인 기준도 결여돼 있다는 것이 그동안 많은 연구에서 지적돼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접 평가 방식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 방안을 모색하고, 이 방안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얼마만큼 긍정적인 영향이 끼치는지를 증명하고자 했다.
평가를 수업 방안에 도입한 이유는 평가와 교육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평가를 통해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직접 평가는 의사소통에서 중요시 다뤄지고 있는 실제성과 즉각성을 다루므로 이를 수업 방안에 적용시키면 체계적인 수업 방안을 구성할 수 있다.
수업은 학습자의 숙달도에 따라 초급, 중급1, 중급2로 나누고 모두 ‘어휘-문법-대화-과제’의 순으로 이뤄졌다. 각 영역마다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는 상황을 구성하여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또한 수업 외 특별 활동 시간을 만들어 학습자가 목표어에 환경에 노출되고 익숙해질 수 있도록 했다.
이 수업은 32명의 미국 국적 학생들을 대상으로 8주간 진행됐으며, 마지막 주에는 직접 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이 얼마나 향상됐는지를 보았다. 그 결과 사전 평가와 비교했을 때, 90% 이상이 향상됐고, 이를 통해 이 연구에서 제시한 말하기 수업 방안이 효과적임을 증명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앞으로의 한국어 교육에서 외국인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말하기 수업 방안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55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594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Export
- RIS (EndNote)
- XLS (Excel)
- 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