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연립일차방정식 단원에 관한 연구

Abstract

교육과학기술부는 수학 교육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며 동기유발과 흥미위주의 스토리텔링을 교과서에 도입하였고 2013년부터 2009개정 교육과정에 적용하였다. 이전에는 학습자가 학습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학습 개념의 어떤 오류를 가지고 있는가에 관심이 있었다면, 이제는 가르치는 교사가 어떻게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며, 학습개념을 어떻게 전달하는가에 대해 집중되고 있다. 본 논문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주제와 소재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연립일차방정식 단원의 학습 지도방안을 암호와 브래스의 역설의 스토리를 사용하여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