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3 0

환경에 대한 가치태도 변화를 위한 미술 교과 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Title
환경에 대한 가치태도 변화를 위한 미술 교과 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rt-based STEAM program for the change of attitude toward the value of the environment
Author
옥정욱
Alternative Author(s)
Ok, Jeongwouk
Advisor(s)
현은령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과학 기술의 발달로 현대에는 편리함이 많아진 대신 지구 공동체가 함께 해결해야 될 문제들도 증가하였다. 그 문제들 중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환경문제이다. 이렇게 환경문제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더 이상 말하지 않아도 현대에 사는 사람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환경문제를 개개인의 문제가 아닌 공동체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실생활에서 스스로 고민하면서 환경문제의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과와 미술과의 환경단원을 융합하여 환경에 대한 학습자의 가치태도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학습내용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구성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먼저 문헌자료와 선행 연구를 통해 환경 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그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교육현황을 탐색하였으며, 융합인재교육(STEAM)의 개념과 융합인재교육(STEAM)에서 미술 교과의 역할과 활용가능성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중학교 미술 및 과학 교과서의 환경 관련 단원 분석을 통해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해 현행교과의 학습효과도 높이고, 궁극적으로 환경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 프로그램은 총 5차시로 개발하였으며, 각 차시별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구성의 원리에 기초하여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문제와 같은 지구공동체의 문제해결을 위해 미술교과 기반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으로 환경과 같은 문제를 바라보는 학습자의 가치태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환경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환경과 같은 주제를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해 인식하고 난 뒤에 가시화된 미술 작품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는 것은 작업의 동기부여가 된다. 교과서나 학교에서 주어진 주제이기 때문에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제에 대한 문제 인식을 먼저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다. 셋째, 교사들이 미술교육을 통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효용성을 재인식할 수 있다. 학습자의 가치태도 변화를 위해서 미술교육을 통한 융합인재교육이 가지는 의의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이는 현재 중등학교에서 비주지교과로 인식되고 있는 미술교과를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미술 교과를 기반으로 한 융합인재교육(STEAM)에서 과학과와 미술과의 환경관련 단원을 융합하여 해결방안을 구체화 시키고, 이 과정에서 환경 문제와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각 교과의 학교습효과도 높이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54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76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ART EDUCATION(미술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