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Abstract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가 고시한 2009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주변세계에 대한 미적 감수성을 기르며 미술을 생활화하는데 미술교육의 목표가 있다고 하였다. 존 듀이(Dewey, 1933)와 벤쟈민 플랭클린(Benjamin Franklin, 1996) 등 실용주의 미술을 강조하였지만 실제 미술교과 수업에서는 생활 미술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청소년기의 중학생들에게는 전인교육에 있어 아름다움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 교육이 매우 중요한 교육이다. 따라서 중학생들에게 미술을 생활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게 하여 자신이 사용하는 물건에 관심을 갖게 하고 생활 속의 디자인 용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미술 교과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미술을 생활화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더불어 미술교과에서 흔히 사용하는 종이와 연필 그리고 물감과 같은 재료의 한계를 뛰어넘어 재활용품이나 생활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흥미로운 미술 수업을 위해 스토리텔링 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실생활과 관련이 깊은 텍스타일 디자인 수업 지도안을 교육 소재로서 다루었다. 연구절차로는 스토리텔링 교육과 텍스타일 디자인 교육의 두 가지 주제를 선행연구로 분석 한 후, 2009개정 검인정 중학교 미술과 교과서 11종 내의 텍스타일 디자인 교육을 분석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수업지도안으로는 형식면에서는 스토리텔링 수업 모형을 활용하고 내용면에서는 교과서 분석을 바탕으로 체험・표현・감상 영역의 조화로운 수업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수업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래의 비교적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던 텍스타일 디자인 수업의 다양한 표현 재료와 표현 기법의 사용으로 인해 미술 소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고 학습자 개인마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작품 제작이 가능하다. 둘째, 이야기 형식의 스토리텔링 수업으로 인해 타인과의 소통을 하며 학습자의 일상생활과 연계 속에서 의미 있는 학습으로의 전이가 가능하다. 이것은 인지적 경험과 감성적 경험의 균형을 말하며 자신의 사고를 재조직하고 그것을 통해 학습자의 가치관에 따른 미적 표현을 기대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가 미술 교과 시간에 실생활에 사용 가능한 물건을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스토리텔링 교육과 텍스타일 디자인 교육 두 이론의 공통점을 도출한 결과, 실생활과의 연계성을 찾아볼 수 있었는데 이로써 이 수업지도안을 통한 미술 교육이 일상생활과 경험에 자연스럽게 연계되어 삶의 미적 가치를 높이는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도안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교사가 학습의 조력자가 되어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 창의를 길러주는 수업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나아가 기존의 텍스타일 디자인 수업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채로운 표현 제작이 가능한 수업으로써 삶의 한 부분으로 생활 미술이 정학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