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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전통에 기반한 실천공동체에서의 HRD컨설턴트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행위전통에 기반한 실천공동체에서의 HRD컨설턴트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
김미진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진정한 가치 있는 삶을 위해서 인간이 하고 있는 일의 가치는 시장가치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내재적 가치도 함께 중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해당 기업에 얼마만큼의 유효한 효과를 주고 시장가치를 주었느냐에 따라 평가받는 컨설팅의 경우에도 외재적 가치 뿐만 아니라 내재적인 가치를 함께 추구해야 한다. 특히 HRD컨설턴트는 총체적인 마음을 기르는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으로서, 일을 통하여 자신의 내외적인 가치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일에 대한 가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타 분야 컨설턴트 보다도 내재적 가치 추구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HRD컨설턴트에게 전해져 내려오는 행위전통의 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HRD컨설턴트 육성방안을 도출하였다. 행위전통은 내재적 가치를 포함하여 전통적으로 축적되어 내려오는 탁월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HRD 컨설턴트에게 갖추어야 하는 탁월함의 요소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이러한 행위전통에 대한 인식은 HRD컨설턴트가 본인이 알게 모르게 전수받은 탁월함, 즉 HRD컨설턴트의 행위전통을 계승 발전시켜야 하는 책임을 깨닫게 함으로써 자발적으로 경험과 지식 등에 대한 공유를 촉진시킨다. 이에 따라 HRD컨설턴트 육성방안은 실천공동체에서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으로 행위전통을 이어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지식창조루틴과 연계하여 설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규명한 행위전통은 크게 14개 요소이다. 해당 요소를 근거이론에 비추어 원인조건, 맥락조건, 중심현상, 중재적조건, 전략, 결과 등으로 살펴보았다. HRD컨설턴트는 ‘교육에 대한 이해 및 철학’과 ‘사람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고객중심 프로젝트 추진하려는 노력’을 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HRD에 대한 이해’와 ‘컨설팅 방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성공적인 HRD컨설팅이라는 결과에 이르기 위해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과 ‘분석단계를 가장 중요시하여 추진’하는 것, ‘자신의 스타일을 만들어 가려는 의지’ 등이 전략적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은 ‘프로젝트 관리 능력’,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 ‘업에 대한 사명감’, ‘끊임없이 발전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하여 촉진되어진다. 이와 같이 도출된 HRD컨설턴트의 행위전통의 14개 요소 중, 6개의 요소가 내재적 가치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HRD컨설턴트가 HRD컨설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및 스킬과 함께 내재적 가치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제한된 시간 내에 최적의 산출물을 도출하여야 하는 HRD컨설턴트가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일과 학습, 개인과 조직의 학습을 함께 해 나갈 수 있는 실천공동체에서의 지식창조과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신입 HRD컨설턴트는 실천공동체에서 형식화된 지식의 공유를 통하여 구체적인 업무를 체득하고 실천공동체 안에서의 인간관계 형성을 통하여 정서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다. 실천공동체 리더는 실천공동체에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 및 나누어 줌으로써 함께 하는 공동체의 역량을 개발하고 공동자산을 축적시켜 가는 것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실천공동체 리더는 구성원들과의 논의를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Tool 및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행위전통에 기반한 HRD컨설턴트 육성방안에 관한 본 연구는 HRD컨설턴트의 일이 외재적 가치 뿐만 아니라 내재적 가치도 함께 추구해야 하며, 신입 HRD컨설턴트 와 리더를 포함한 실천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끊임없이 학습을 통한 발전을 추구해야 함을 설명한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행위의 탁월한 요소들이 축적되어 전해 내려오는 행위전통에 대한 개념을 통하여 HRD컨설턴트는 개인차원에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또다시 누군가에게 계승하여야 하는 책임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자칫 개인 역량개발에만 관심을 둘 수 있는 HRD컨설턴트들이 자발적으로 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도록 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52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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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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