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데이터 처리를 위한 폴링 데몬 설계 및 구현

Abstract

SDP(Service Delivery Platform)는 현재 통신 및 네트워크 산업에서 도입하거나 도입을 추진 중인 플랫폼이다. 현재까지 통신 업계는 기본적인 통화, 문자 서비스를 기본으로 점점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거기에 맞게 시스템을 개발하고 통합하고 있다. 다양한 시스템들이 추가됨에 따라 여러 시스템을 통합하는데 비용이나 기술적인 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시스템이 복잡하여 개발 및 유지 보수가 어려워 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하나의 통합된 플랫폼이 필요하게 되었고 SDP가 그 역할을 하게 되었다. SDP는 레거시 시스템의 데이터를 현행화하기 위해 JCA Adapter를 사용하고 있다. JCA Adapter는 동일 행을 폴링 하지 않도록 Row Lock을 걸기 때문에 데이터 정합성 면에서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데이터 폴링 시 Row Lock Contention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타켓 테이블 당 여러 개의 JCA Adapter가 구성되는데 각 JCA Adapter가 중복된 데이터를 폴링 하지 않기 위해 데이터를 select 하는 순간 해당 테이블에 lock을 발생시킨다. Lock 상태가 된 테이블에 대해서는 다른 JCA Adapter가 select 하지 못하게 된다. 다수의 JCA Adapter가 동작하게 되면 데이터 폴링 시 동일한 행을 바라보게 되어 Row Lock Contention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JCA Adapter를 통한 데이터 폴링 시 Row Lock이 발생하는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Custom JAVA Batch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직접 데이터 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달하던 JCA Adapter와 달리 데이터를 폴링하고 전송하는 부분을 스레드로 구현하였으며, 그 중간에 데이터를 적재하기 위한 Queue를 구성하였다. 데이터 베이스에서 한번에 여러 건씩 데이터를 조회한 후 Queue에 쌓게 하여 Row Lock Contention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하였다. 특정 테이블을 대상으로 JCA Adapter와 오프라인 폴링 데몬의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JCA Adapter와 오프라인 폴링 데몬이 동일하게 1000건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으로 각각 3회에 걸쳐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성능 평가 결과 JCA Adapter는 평균 처리 시간이 255초 소요되었으며, 폴링 데몬의 경우 252초가 소요되어 폴링 데몬의 처리 속도가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설정 값 변경과 오프라인 폴링 데몬 재 기동을 위한 웹 페이지 개발 및 폴링 데몬의 패키지화를 고려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