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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벙커링 산업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LNG벙커링 산업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rategy for leading in Global LNG Bunkering Market
Author
이창식
Advisor(s)
김진수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선진국 주요 항구들은 선박에서 배출되는 유해배기가스인 CO₂, NOx. 그리고 SOx 배출량 감소를 위해 각종 인센티브 및 패널티 정책을 활용하고 있다. 현재의 高유황연료유를 사용하는 선박 수요는 자연히 줄어들뿐더러, 먼 미래에는 사라지게 됨은 자명한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더불어 경제적 측면을 고려해 볼 때, Shale gas 및 CBM(석탄층가스), 그리고 심해 가스전 등 세계 각지에서의 대량 가스전 발견으로 인해 LNG공급의 안정성은 물론 가격의 안정화까지 예상된다. 또한 전통적인 유가연동형의 LNG 판·구매 계약에 변화의 조짐이 나타남으로 이 또한 LNG가격의 하락 안정세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이는 결국 선박회사의 사업영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연료비 절감을 통한 운항비용 절감효과로 이어지면서 수익성 개선에 있어서 가장 큰 돌파구가 될 것이다. 물론 동 산업을 연구하고 사업화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 중 LNG 충전 및 실사용에 요구되어지는 기술적 안정성 확보, 대체 연료로서의 실질적인 비용 절감 효과,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적용되는 각종 규범 및 규제, 그리고 LNG 대비 경쟁력을 갖춘 대체재 출현 가능성 등이 주요 고려 요소로 꼽힘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우리나라와 우리기업들이 지닌 강점을 활용한 수많은 기회들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지리적 이점을 십분 활용한 선진형 해운 물류 사업, 주요 항만 근처의 LNG저장시설을 통한 공급 안정성 확보, 세계1위의 조선과 관련 기자재 산업 등이 그러하다. 이에 조선사는 가스연료주입 등 기술혁신을 통한 LNG추진선박 건조 및 LNG벙커링 선박의 표준화가 요구되어 지며, 에너지사의 원활한 LNG공급 및 경쟁력 있는 판매 가격, 해운업의 원가 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 이는 기자재와 물류 산업으로의 시너지 창출로 이어질 것이며, 나아가서는 신기술 개발과 고용창출을 통한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 발표되는 일부 자료들을 보면, 불확실성에 따른 초기시장 개척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2020년을 전후로 LNG추진선박 보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경우 LNG벙커링 시장은 안정적 성장이 가능 할 것이 확실시 된다. LNG벙커링 시장의 확대를 위해서는 관련 법규 마련 및 투자활성화 정책 수립 등 정부차원에서의 관심과 지원이 요구되어 진다. 뿐만 아니라 주요 관련 산업 전반에 파급효과가 큰 신 성장 동력 사업으로 국가 경쟁력 제고와 우리 기업들의 현재의 수많은 난제를 극복하고 한층 더 높은 성장을 위해서는 동 산업의 사업화가 신속하고 면밀하게 준비되어져야 한다. 첨언하자면, 우리나라 산업통상부의 중장기 국가에너지수급계획에 해상수송용 연료로서의 LNG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반영한 계획 수립을 제언해 본다. 이미 세계는 해상연료유 시장에 있어서의 큰 변화의 움직임을 체험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그 변화는 일상이 되어 있을 것이다. 해상연료유로서의 천연가스 사용이 해운물류 산업, 에너지 산업 및 조선 산업에서의 새로운 핵심 가치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4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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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NERGY AND MINERAL RESOURCES ENGINEERING(에너지자원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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