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진출 25MW 부유식 석탄화력발전사업의 경제성 평가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인도네시아 전력시장에 공급 가능한 25MW 부유식 석탄화력발전사업의 경제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부유식 석탄화력발전플랜트(BMCPP : Barge Mounted Coal Power Plant)는 석탄자원이 풍부하고 전력난 해소가 시급한 개발도상국가의 적합한 발전플랜트라 할 수 있다. 더욱이 인도네시아는 수많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어, 일부 도심을 제외하고는 전력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부유식 석탄화력발전플랜트는 이러한 전력 부족 문제를 빠른 시간 안에 해결 줄 수 있는 새로운 대안책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경제성 평가에 앞서, 인도네시아의 전력산업 특징과 수급현황을 조사하여 인도네시아에 부유식 석탄화력발전플랜트의 필요성을 알아보았으며, 경제성 평가 대상은 25MW의 발전용량을 가지는 부유식 석탄화력발전플랜트를 기준으로 하였다. 건설기간은 24개월, 운영기간은 30년, 연간 이용률은 90%로 하여 본 발전사업의 내부수익률과 순현재가치 그리고 회수기간을 산출하여 사업성 여부를 평가하였다. 경제성 평가 결과 내부수익률은 7.78%, 순현재가치는 USD 6,665,690 그리고 자본회수기간은 28.81년으로 분석되었으며, 내부수익률이 할인율 7.2%보다 높고 순현재가치도 양수로 나타나서 투자대비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전기판매단가, 총투자비, 연간 운영비의 변동에 따른 순현재가치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전기판매단가가 본 발전사업의 순현재가치에 가장 큰 영항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