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 전보제도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방자치 행정의 변화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고 있는 지방공무원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역할은 더욱 증가되고 있다. 실제로 공무원의 정책결정에 있어서 시민의 의견 반영이 적극 고려되어야 하며, 행정절차 제도의 수립 및 집행에서 시민참여의 조항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그리고, 지방공무원은 다원화된 각종 이익집단의 상반된 이해관계와 갈등을 중립적 입장에서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해야 할 필요성을 갖게 된다. 지방공무원 조직도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측면이 강조되면서 행정기구의 개편과 인적자원의 재배치를 통해 주민지향적인 행정서비스의 개선과 성과를 높이기 위해 능동적으로 인력관리를 하고 있다. 결국 행정수요가 과거와는 달리 점차 다양해지고 고도로 복잡해지는 환경 속에서 공무원의 전문성 제고와 질적 수준의 향상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과거 조직과 인력의 양적인 확대를 중시했던 공공부분도 이제는 보다 생산적이고 보다 효과적인 의미의 질적 향상을 선호하는 차원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특히,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부족에 대한 문제가 공공부문의 비효율적인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처럼 행정환경의 변화가 행정수요의 변화를 가져옴에 따라 고양시 공무원의 의식과 행태에도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고양시를 중심으로 지방공무원의 전보제도와 현재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되는 행정 실태를 분석하는 한편 문제점을 도출하여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