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 남성과 결혼한 북한이탈여성들의 남한사회 적응 요인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남한 남성과 결혼한 북한이탈여성의 남한사회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남한으로 입국하는 북한이탈여성의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북한이탈여성의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북한이탈여성의 특성 변화에 따라 남한 남성과 북한이탈여성으로 이루어진 부부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될 남한 남성과 결혼한 북한이탈여성이 남한사회 적응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어려움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남한 남성과 결혼한 북한이탈여성의 남한사회 적응을 삶의 만족도와 남한사회 적응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남한 남성과 결혼한 북한이탈여성의 삶의 만족도와 남한사회 적응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으로 경험 요인인 북한 내·탈북 과정 외상 경험, 가족 요인인 부부 일치도, 가치관 요인인 가부장적 가족주의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남한 남성과 결혼한 북한이탈여성을 눈덩이 표집 방법으로 모집하였다. 1차적으로 연구자의 지인인 북한이탈주민의 소개로 대상자를 모집했으며, 2차적으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복지 센터, 학교, 교회 등의 협조를 통해 모집이 이루어졌다. 자발적으로 설문에 참여하겠다고 의견을 나타낸 대상자를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67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3부를 제외한 나머지 6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빈도 분석, 대응표본 t검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남한사회 적응에 대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북한이탈여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인 남한의 거주 기간, 경험 요인인 북한 내·탈북 과정의 외상 경험, 가치관 요인인 가부장적 가족주의, 가족 요인인 부부 일치도의 변수들이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다. 먼저 삶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살펴본 남한사회 적응 요인 중에서 가족 요인인 부부 일치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부부 일치도가 높아질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한사회 적응 스트레스에 대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남한의 거주 기간이 짧을수록, 북한 내·탈북 과정의 외상 경험이 많을수록, 가부장적 가족주의의 가치관 성향이 높을수록, 부부 일치도가 낮을수록 남한사회 적응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남한 남성과 결혼한 북한이탈여성의 외상 경험, 부부 일치도, 가부장적 가족주의 가치관 성향이 남한사회 적응에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히고 있다. 북한이탈여성의 남한사회 적응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그들의 남한사회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적 정책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실천적 함의를 제시한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북한 내·탈북 과정의 외상 경험이 많을수록 남한사회 적응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북한이탈여성이 탈북으로 인한 고통과 아픔 등의 심리적 영역이 남한사회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제시한다. 이는 북한이탈여성의 남한사회 적응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서 심리적 적응에 초점을 둔 상담 지원을 확충해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남한 출신 배우자와 북한 출신 배우자로 구성된 부부 간의 연합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생애 주기별 가족생활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