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스포츠 슈즈 캡 착용이 Three Alemana 동작에 미치는 영향

국 문 요 지 본 연구는 댄스스포츠 슈즈 캡 착용이 여성 선수의 회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시각적 사상척도 분석을 통해 회전 안정성과 제동력을 파악하고, 질량 중심에 따른 운동학적변인과 EMG분석을 통한 운동역학적 변인을 제시하여 댄스스포츠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댄스스포츠 선수경력 5년 이상의 여성선수 5명을 대상으로 Three Alemana 동작을 측정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도구는 Scott과 Huskisson(1976)이 개발한 시각적 사상 척도 V.A.S(visual analogue scale) 분석법을 턴의 안정성과 제동력을 측정하는 도구로 변환하여 사용하였고, 근전도는 무선 근전도 시스템(Delsys wireless EMG, Delsys Inc, USA)을 사용하였으며, 동작에 대한 질량 중심을 분석하기 위해 10대의 3차원 적외선 카메라(VICON T-series, MX-T40, Vicon Inc, UK)를 사용하였다. 실험결과에 대한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와 대응표본 t-test의 통계적 검증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적 사상척도 검사를 통해 Three Alemana 동작 시 슈즈 캡 착용이 회전의 안정성 및 제동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슈즈 캡 착용 전ㆍ후에 나타난 운동학적 특성에 대한 비교 결과, 모든 피험자들이 각기 다른 질량 중심의 속도와 가속도가 나타났다. 특히 슈즈 캡이 질량 중심의 속도에 영향을 미친 이유는 기저면과 슈즈 캡과의 상호작용과 마찰력, 중심이동 폭의 변화가 이유로 나타났고, 가속도의 변화에는 좌우 중심이동에 따른 X축의 변화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슈즈 캡 착용 전ㆍ후 나타난 근 패턴 순서의 변화는 슈즈 캡 착용 후 모든 선수들에게서 변화가 나타났으며, 주동근의 활성도 순서는 A 선수만이 동일한 근 활성도 순서가 나타났고, 다른 피험자들의 근 활성도 순서가 미세하게 변화되었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댄스스포츠 슈즈 캡의 착용은 선수들에게 운동역학적 변인으로 작용되어 회전 제어와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이는 운동수행에 있어 같은 동작을 반복 연습하는 엘리트 선수들에게 동일한 운동 현상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슈즈 캡 착용이 지면의 마찰력과 안정성 그리고 근육의 운동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