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운동선수 학습권에 대한 실무책임자의 인식 탐색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스포츠 실무책임자의 인식을 바탕으로 학업 관련 현황을 탐색하고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대학 학생선수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촉진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생선수 학업 관련 현황, 학생선수 학업지원 관련 장애요인,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 촉진 방안 등에 관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직 대학 체육부 실무책임자 5명과 연구주제에 관한 개방적-반구조적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 자료를 질문분석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절차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1. 학생선수 학업 관련 현황으로서 학생선수 학습권에 대한 찬반론의 결과, 사회적 인식변화의 연장선상에서 체육부(운동부)를 총괄하는 실무책임자의 인식이 대체적으로 학습권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형성되고 있는 점을 발견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운동부 실무책임자들은 소속 대학 운동부 학생의 수업 참여를 원칙과 의무조항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점을 발견하였다. 학습지원 현황으로 학생선수 단일학과 개설, 학생선수 전용 강좌 개설, 멘토링 프로그램 운용, 특강(월례특강 및 방학 중 특강), 체육위원장의 강력한 관리의지 등이 학업지원 요인으로 밝혀졌다. 2. 학업지원 장애요인으로서 첫째, 운동선수에 대한 고정관념 즉, 운동선수는 공부 안 해도 된다는 인식, 둘째, 전국대회 출전으로 인한 불가피한 수업결손, 셋째, 교육장소와 훈련장소 간의 거리와 이동의 문제, 넷째, 예산문제 등이 심각한 장애요인으로 밝혀졌다. 3.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과 촉진을 위한 발전적 방안으로서, 첫째, 현 교과과정을 수정하여 학생선수 눈높이에 맞는 교육환경을 마련, 둘째, 학교 교육방향의 총 책임자로서의 학교장(총장)의 인식 전환, 셋째, 학생선수, 학부모, 학교당국, 한국사회를 아우르는 범사회적 인식전환과 스포츠에 대한 새로운 접근, 넷째,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의 역할 확대 및 강화, 다섯째, 학생선수 일괄 학점 부여 문화의 근절 등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