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이 노인의 구강건강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n Quality of Life and Oral Health of the Elderly in an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노인의 건강은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요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특히, 구강건강은 삶의 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노인의 구강건강은 전신건강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악화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구강보건정책은 예방사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도 구강건강에 대해서 관심이 부족하여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인장기요양시설을 이용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들의 구강건강 관리 실태와 삶의 질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와타나베법과 입체조를 병행한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써, 구강기능 개선을 통한 구강건강 증진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 7월부터 9월까지 2개월간 서울 동대문구 A지역 노인장기요양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구강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이다.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은 주2회씩 2달 동안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평가는 주관적, 객관적인 도구를 사용하였다. 주관적 평가로는 삶의 질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에 대하여 설문법으로 실시하였으며, 객관적 평가로는 치면세균막, 타액분비량, 교합, 근력 및 연하 항목에 대하여 구강환경과 구강기능으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최종 구강건강점수는 구강환경 점수와 구강기능 점수를 합하여 총 15점으로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구강환경점수는 프로그램 진행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실험군의 구강환경점수는 실험 전 1.40±0.75에서 실험 후 2.15±0.58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대조군에서는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구강기능 점수도 프로그램 진행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실험군의 구강기능 점수는 실험 전 4.95±0.89에서 프로그램 진행 후 6.70±1.30로 증가하였으며, 대조군에서는 프로그램 진행 전 5.11±0.93에서 프로그램 진행 후 5.00±0.87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따라서 프로그램 진행 후 종합 평가 항목인 구강건강점수는 실험군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대조군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실험군의 구강건강 점수는 프로그램 진행 전 6.35±1.04에서 프로그램 진행 후 8.85±1.42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대조군의 구강건강 점수는 프로그램 진행 전 6.11±0.93에서 프로그램 진행 후 6.00±0.87로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노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틀니 여부, 구강기능 점수, 치아수, 치면세균막점수, 구강습윤도가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 노인들에게 구강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노인들의 구강건강뿐만 아니라 노인의 건강 증진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으며, 건강 증진으로 인한 치료 필요의 감소로 보험 재정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구강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보건의료정책에 반영하여 적극 운영한다면, 장기요양시설 노인 및 자가 구강 관리가 어려운 노인의 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강건강 증진 프로그램 시 구강건강 관리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