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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청소년을 위한 정보시각화의 UX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탈북청소년을 위한 정보시각화의 UX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UX Design Strategy of Information Visualization for North Korean Youth Defectors
Author
김민정
Alternative Author(s)
Kim, Minjung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다문화 사회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정보화 기반의 세계화는 정보의 빠른 공유와 습득을 가능케 했음에도 불구하고, ‘적응과 소외 현상’에 관한 새로운 정보격차(digital divide)를 양산(量産)하고 있다. 특히, 결혼이민자와 북한이탈주민은 신(新)소외계층으로, 이들의 효과적인 사회문화적응을 돕기 위한 사용자 경험 중심의 디자인 프레임이 시급히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약 2,835명의 탈북청소년들의 적응과 정착의 문제를 ‘정보’의 차원에서 접근하였다. 연구의 미시적 목적은 사용자, 정보소외계층으로서의 탈북청소년 중심의 정보설계와 정보시각화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 특히 사용자의 경험(user experience, UX)을 중심으로 한 정보시스템 분석에 초점을 맞춘다. 거시적 목적은 다문화 사회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접근의 시도로서, 사회의 관심을 유도하고 정책적으로 활용하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연구 방법으로는 인터랙티브 정보디자인과 탈북청소년에 관한 문헌연구와, 탈북청소년과 탈북청소년 전문가들과의 면담 및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가 진행되었다. 또한 디자인 프로토타입(prototype)의 평가를 위한 전문가 휴리스틱(heuristic) 검사가 이루어졌다. 연구의 흐름은 1장에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의 범위를 제시하고, 2장에서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랙티브 정보디자인의 개념과 특성을 제안하고, 특히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3장에서는 탈북청소년을 위한 정보시각화를 위해, 사용자 분석 요인을 도출하여 정보 사용자로서의 탈북학생의 특징을 환경요인, 내부요인, 그리고 정보처리 특성 요인으로 구별하여 파악하였다. 4장은 탈북청소년의 부적응의 원인을 ‘정보습득 행태와 정보 이해의 부족’으로 보고, 탈북청소년의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정보시스템과 시각화전략을 제안하였다. 5장에서는 앞장의 전략을 기반으로 디자인 시안을 제안하고, 실제 탈북학생들이 인터랙티브 정보디자인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써 웹 어플리케이션(web application)을 제안하고 테스트하여,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지금까지 연구 결과를 종합하며 한계점과 추후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 또는 PC와 같은 디지털 매체 기반의 인터랙티브 정보디자인은 사회적 소외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디지털 기기의 보유 측면을 제외하고 본다면, 정보와 사용자의 상호작용, 정보의 시각화, 정보공유와 정보습득의 즉시성, 멀티모달리티(multimodality)와 같은 인터랙티브 정보디자인의 특성들은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일반적인 세 가지 방안(정보습득, 정보이해, 정보 활용)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의 시각화는 교육적 활용 가치도 인정받아,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정보의 시각화는 소외된 계층, 즉 우리사회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탈북청소년들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탈북학생들은 새로운 사회문화와 환경을 받아들이는 과정 속에서, 스키마의 불일치, 정보의 과부하 등과 같은 정보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무엇보다, 이들을 위한 정보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지 않아 정보를 적재적시에 습득하지 못하여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탈북청소년의 사회문화적응단계에 맞는 필수정보를 도출하여, 적응 단계별공간에서 반드시 익히고 이해해야 하는 정보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사회문화적응 단계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동화, 분리, 주변화, 통합의 4단계로 나누었으며, 공간별로는 탈북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의 공간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탈북청소년의 사회적응 단계를 기반으로 한, 정보의 시각화 전략을 제안하였다. 사회 초기 적응 자를 위한 정보는 가급적 실제 사진 또는 사실적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하여 최대한 정보 대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며, 문자의 경우 북한어와 남한 표준어를 함께 표기하여, 초기의 혼란에 대비하여야 한다. 어느 정도의 적응 시간이 지나면, 아이콘 또는 픽토그램 등을 표준어 및 외래어와 함께 표기하여, 실생활에 맞는 현실적인 정보를 제시해야 하며, 사회 적응이 일정수준에 이르면, 점차적으로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의 시각물을 보여줌으로써, 정보화시대에 맞는 시각적 문해력을 키우는 노력을 가한다. 많은 탈북청소년전문가들은 탈북학생들의 특징이 천차만별이라고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탈북청소년의 특성과 사회적응단계를 고려하여 제시되는 정보디자인은 이들의 사회적응을 도울 수 있는 효과적인 장치임에 틀림이 없다. 특히, 탈북청소년의 스마트폰은 세상과의 소통을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게임형 정보디자인을 통한 정보의 습득과 피드백 형태의 웹 어플리케이션은 정착생활을 위한 필요 정보를 쉽게 취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는 소수의 인터뷰 대상자들을 내용을 기반으로 하였기에 탈북청소년의 전체 특성을 대변할 수는 없다. 또한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탈북학생들의 공간별. 적응단계별 필수정보 시스템을 제작한 바, 세부 정보에 대한 탈북청소년전문가의 추가적인 견해와 보완이 요구된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 이 연구는 탈북청소년이라는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정보시각화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 사용자 중심의 정보시스템을 설계하였음에 연구의 당위성이 있다. 그러므로 다인종·다문화 사회에서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사용자 중심의 정보시각화 가이드의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2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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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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