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장기업의자본구조에관한재고찰:상충관계이론VS.자본조달순위이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목표부채비율, 부채수용력, 정보비대칭, 대리인문제, 그리고 성장기회를 고려하여 한국 상장기업의 자본구조 결정요인에 대하여 분석한다. 특히 상충관계이론과 자본조달순위이론이 일치되는 경우와 불일치되는 경우로 구분하여 기업의 자본구조가 어떤 이론을 따르는지에 대하여 분석한다. 분석결과, 기업이 목표부채보다 낮은 부채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부채발행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두 이론을 동시에 지지하는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상충관계이론과 자본조달순위이론이 불일치되는 경우, 즉 기업이 목표부채보다 더 많은 부채를 발행한 경우에는 부채수용력이 충분한 기업들은 부채발행을 더 증가시킨다는 자본조달순위이론을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채수용력이 부족한 기업들은 부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상충관계이론을 지지하였다. 즉, 한국 상장기업의 자본구조는 특정한 하나의 이론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목표부채비율과 실제부채비율의 차이 및 부채수용력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이론을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정보비대칭, 대리인문제, 그리고 성장기회가 자본구조 결정의 주된 요인인지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이들의 통계적 유의성이 별로 높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 상장기업들의 자본구조는 정보비대칭 및 대리인문제 등에 의해 결정되기보다는 목표부채비율 및 부채수용력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