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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성식-
dc.contributor.author허선양-
dc.date.accessioned2020-02-25T16:32:07Z-
dc.date.available2020-02-25T16:32:07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201-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104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스포츠리그 서포터즈 SNS마케팅 활동이 경기관람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학스포츠리그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서포터즈 활동의 SNS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스포츠리그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의 축구.농구.배구 중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는 농구 12개 대학과 배구 11개 대학 중 농구 5개 대학, 배구 6개 대학의 서포터즈 페이스북 페이지 가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57명의 설문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 프로그램인 PASW Statistics 18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은 연구 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과 각 영역의신뢰도 검사, 타당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포터즈 활동인 식, SNS마케팅 활동인식, 경기관람태도를 보기 위해 T-test와 일원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인식과 SNS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 서포터즈활동에 대한 인식과 경기관람태도, 그리고 SNS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과 경기관람태도의 상관관계를 각각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인식이 SNS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인식이 경기관람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SNS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이 경기관람태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들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어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인식과 서포터즈에 대한 이미지 차이에서는 성별에 따른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인식에서의 유의한 차가 없었지만, 성별에 따른 서포터즈 이미지, 학력에 따른 서포터즈 활동인식과 서포터즈 이미지, 전공(학과)계열에 따른 서포터즈 활동인식과 서포터즈 이미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마케팅 활동의 정보제공 만족도, 최근성, 이벤트 충족도도 차이에서는 학력에 따른 SNS마케팅 활동의 정보제공 만족도, 최근성, 이벤트 충족도와 전공(학과)계열에 따른 SNS마케팅 활동의 정보제공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있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경기관람태도의 차이분석에서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성별에서는 사회적 교류요인, 팀 소속감요인과 학력에서는 대리성취요인, 사회적 교류요인, 팀 소속감요인, 학력에 따른 경기에 대한 관심요인과 전공 (학과)계열에서는 경기에 대한 관심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있다. 넷째,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인식이 SNS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서포터즈 활동인식과 이미지는 SNS마케팅 활동의 정보제공 만족도, 최근성, 이벤트 충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있다. 다섯째,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인식이 경기관람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서포터즈활동인식이 높을수록 경기관람태도 중 대리성취요인, 드라마요인, 팀 소속감요인, 경기에 대한 관심요인도 높아지며, 서포터즈 이미지가 높을수록 경기관람태도 중 대리성취요인, 드라마요인, 매력요인, 사회적 교류요인, 팀 소속감요인, 경기에 대한 관심요인이 높아진다. 여섯째, SNS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이 경기관람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SNS마케팅 활용 중 정보제공 만족도가 높을수록 대리성취요인, 드라마요인, 팀 소속감요인,경기에 대한 관심요인도 높아지며, SNS마케팅 활용 중 정보제공 최근성이 높을수록 대리성취요인, 드라마요인, 팀 소속감요인도 높아진다. 또한 SNS마케팅 활용 중 이벤트 홍보 충족도가 높을수록 대리성취요인, 매력요인, 사회적 교류요인, 팀 소속감요인, 경기에 대한 관심요인도 높아진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SNS marketing activities within the college sports league supporters on the spectators’ attitudes towards watching the games, to seek ways to vitalize college sports leagues, and to provide information on the importance of SNS marketing activities within the supporters’ activ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SNS marketing activities within the college sports league supporters on the spectators’ attitudes towards watching the games, to seek ways to vitalize college sports leagues, and to provide information on the importance of SNS marketing activities within the supporters’ activities.-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대학스포츠리그 서포터즈 SNS마케팅 활동이 경기관람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SNS Marketing Activities by University Sport League Supporters on the Attitudes of Spectator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허선양-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eo, SunYa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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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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