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에서 개인-조직 적합성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그동안 개인-조직 적합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영리기업에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개인-조직 적합성의 연구 분야를 사회적 기업이라는 사회적 경제 조직으로 확장시켰으며 개인-조직 적합성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 같은 직무태도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총 30개의 사회적 기업 중 115명의 사회적 기업 직원들이 설문조사에 응답해 주었다. 개인-조직 적합성은 직접 측정 방법을 사용해 보충적 적합성과 보완적 적합성으로 구분지어 측정 했다. 그리고 보완적 적합성은 다시 필요-공급 적합성과 요구-능력 적합성으로 나누어 측정했다. 본 연구는 첫 번째로 보충적 적합성과 직무 태도의 직접적인 관계를 분석했다. 두 번째로 보완적 적합성을 조절변수로써 보충적 적합성과 직무태도변수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이타주의에 대한 조절 효과를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인-조직 적합성의 보충적 적합성은 직무태도변수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로 보완적 적합성의 조절 효과는 필요-공급 적합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했다. 세 번째로 이타주의는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