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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셈 싱(Tarsem Singh)영화의상에 나타난 매직리얼리즘 특성

Title
타셈 싱(Tarsem Singh)영화의상에 나타난 매직리얼리즘 특성
Other Titles
The Characteristics of Magic Realism Expressed in the Film Costuming of Tarsem Singh
Author
양수현
Alternative Author(s)
Yang, Soo Hyun
Advisor(s)
이연희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매직리얼리즘의 개념은 현실과 환상의 세계의 공존과 현실에 존재하는 마술적 시, 공간의 표현을 통해 현실의 중압감에서 도피처이자 정신적 자유를 느끼게 하며 패션을 비롯한 다양한 예술분야에서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매직리얼리즘에 관한 패션 분야의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매직리얼리즘의 표현 특성을 적용하여 활용하기 위한 구조의 분석 및 재해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매직리얼리즘에 관한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매직리얼리즘의 특성을 알아보고, 타셈 싱 감독의 영화 의상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과 매직리얼리즘의 특성을 분석, 도출하여 영화 의상 및 무대 의상 디자인의 발상과 제품 개발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매직리얼리즘의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매직리얼리즘 문학, 회화, 영화에 나타난 매직리얼리즘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타셈 싱 영화 4편의 주요 등장인물과 그 외에 인물을 중심으로 분석 자료를 수집하여 의상의 디자인 특성 및 의상에 나타난 매직리얼리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과 이론적 고찰을 통해 매직리얼리즘의 문학에 나타난 매직리얼리즘의 문학에 나타난 구성요소는 매직리얼리즘 영화와 타셈 싱 영화의 구성과도 동일하였다. 또한 매직리얼리즘의 문학, 영화, 회화에 나타난 매직리얼리즘의 특성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역사성, 상징성, 환상성, 재현성, 모호성으로 총 5가지의 공통적 특성이 도출되었다. 둘째, 타셈 싱 영화의 스토리 전개, 배경, 주제, 등장인물을 분석한 결과 앞서 분석된 매직리얼리즘의 문학과 영화에서 파악된 구성과 동일한 구조를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타셈 싱 감독의 영화 4편 ‘더 셀’, ‘더 폴’, ‘신들의 전쟁’, ‘백설 공주’의 구성에 따른 표현방법을 정리 분석한 결과 매직리얼리즘의 공통적인 특성 5개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그에 따라 타셈 싱 감독의 영화가 매직리얼리즘 영화에 속해있다는 근거를 마련 할 수 있었다. 셋째, 타셈 싱 영화 속 의상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더 셀>의 캐서린 딘의 의상은 형태의 시스라인, A라인, 갑옷 형태와 색상의 빨강, 흰색, 검정색, 소재에서 새틴, 주름원단, 가죽, 금속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스타거 왕의 경우 형태는 일본 전통복식의 하카마 스타일과 과장된 형태, 흰색과 금색, 보라, 검정의 색을 중심으로 광택이 있는 소재와 금속, 비즈 장식이 두드러지게 표현되었다. 더 셀의 의상에서는 상징성, 모호성, 역사성, 재현성, 환상성의 특성이 나타났다. <더 폴>의 에블린 공주의 의상에서는 일본의 기모노 스타일과 흰색, 주황색 계열, 보라색 계열, 빨간색, 실크와 시스루 원단과 동양적 문양의 자수가 주로 이용되었다. 남성들의 의상에서는 A라인 실루엣, 전통복식, 녹색 계열, 검정, 노랑, 빨강, 브라운 계열의 색과 가죽과 모피, 면 등의 소재로 표현되어 매직리얼리즘의 역사성과 상징성, 재현성이 나타났다. <신들의 전쟁>에서 인간은 가면과 투구, 튜닉스타일과 갑옷 형태, H라인의 실루엣과 검정, 노란색계열, 빨강, 브라운과 녹색계열의 색상이 사용되었다. 신들의 경우 로인 클로스와 갑옷 형태, H라인 망토의 형태와 금색과 황색계열, 검정색, 새틴과 광택이 있는 가죽소재와 금속, 금사를 사용하여 신을 상징하는 문양과 투구를 주로 사용하며 역사성과 상징성, 환상성, 모호성의 매직리얼리즘 특성이 나타났다. <백설 공주>의 공주 의상에는 벨 라인과 르네상스 시대의 복식 형태, H라인의 실루엣과 노랑, 흰색, 파랑, 빨강, 핑크계열, 브라운 계열, 새틴과 레이스 벨벳, 시스루 원단과 큐빅을 사용한 소재를 통해 과장된 형태가 돋보인다. 그 외의 등장인물들은 버슬 스타일, 벨 라인, A라인, 동물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의상과 가면의 형태와 황색계열, 빨강계열, 푸른색 계열, 흰색, 노랑 계열 등의 색조가 나타났다. 새틴과 면 소재, 주름 원단, 가죽 소재와 식물 문양이 나타났으며, 역사성과 상징성, 환상성, 모호성, 재현성의 매직리얼리즘의 특성이 나타났다. 넷째, 매직리얼리즘의 특성으로 도출된 역사성, 상징성, 환상성, 재현성, 모호성을 기준으로 타셈 싱 영화의상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역사성은 전통적 형태의 의상, 색상과 의복에서 나타나는 상징적 의미, 장식적 요소의 표현방법으로 나타났다. 서양의 시대별 전통복식의 구조적 형태와 동양 전통복식의 형태와 문양을 차용하며 동 ․ 서양의 의복 아이템이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상징성은 색과 형태에서 나타나는 상징적 의미와 장식적 요소, 전통적 의복 형태의 표현방법이 나타나며, 악마, 성직자 등 타 계층의 이미지를 차용하여 나타내거나 동물을 모티브로 형상화한 의상과 투구를 통하여 생물의 무생물화 방법으로 표현하기도 하였다. 환상성은 색과 장식적 요소와 전통적 의복의 형태, 상징적 의미를 지닌 색과 형태를 차용하고 있다. ‘신들의 전쟁’에서 신의 의상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예언자들과 같은 마술적 능력을 지닌 인물의 의상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또한 악마적 성향을 지닌 인물의 의상과 탈구조적 형태의 의상으로 나타났다. 동화적 특성과 과장된 실루엣을 지닌 의상으로 표현되기도 하였다. 매직리얼리즘 특성의 재현성은 장식적 요소와 상징적 의미, 전통적 형태와 탈구조적 의복형태의 방법으로 표현되었다. 현실세계에서 경험한 복식의 형태를 나타내며, 20세기~21세기의 복식형태와 액세서리의 디테일을 차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모호성은 장식적 요소와 전통적 형태, 탈구조적 형태, 과장된 조형과 상징적 의미의 표현방법을 나타내며, 영화 속 시 ․ 공간을 도약하는 장면에서 착용하는 의상에서 나타났다. 모호성은 역사성과 환상성이 혼합된 특성을 의미하며 남성과 여성의 의복 특성이 혼합되어 성(性)의 경계가 모호한 의상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인체의 조형적 구조를 무시하여 왜곡되고 과장된 의상으로 표현되었으며, 오브제의 왜곡과 과장으로 표현되기도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97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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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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