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Study of Noise Reduction and Data Hiding Methods in Image Processing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웨이블릿 변환을 기반으로 한 영상데이터의 잡음제거와 정보은닉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잡음제거는 영상처리 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문제로서 그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웨이블릿 변환은 이러한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영역으로 옮겨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잘 이용하기 위하여 웨이블릿 영역에서 비국소 평균법(non-local means method), 부대역 치환(subband replacement) 및 합성과정(fusion process)을 제안하였고, 이를 토대로 영상데이터의 잡음을 제거하는데 있어서 과도한 열화와 선명함을 억제하고 세밀한 영역을 효과적으로 복원하는 영상복원 방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프레넬릿(Fresnelet) 변환을 이용한 데이터 은닉 방법을 개발하였다. 프레넬릿 변환은 웨이블릿 변환과 프레넬 변환의 합성변환으로 정보의 광학적 전파를 다중해상도로 분해하여 정보를 분산시켜 부호화 해준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기밀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부호화여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에 효과적인 새로운 데이터 은닉 방법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