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변화를 고려한 경기변동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경기변동의 원인과 그 경로를 분석하는데 동태확률 일반균형(Dynamic stochastic general equilibrium, DSGE)모형을 이용하였다. DSGE모형은 미시적 기초를 기반으로 둔 거시경제모형이다. 가계자산 중 부동산 비중이 높으므로 부동산 시장의 변화가 경기변동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경기변동에 대한 주택시장의 충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모형구축 과정에서 주택 차입제약 경로를 도입하였다. 주택 차입제약 경로가 도입된 DSGE모형을 최우추정법으로 추정하고 각각의 구조충격들의 영향과 내생변수들의 변화를 충격반응함수(impulse response function)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어 역사적 분산분해(historical variance decomposition)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구조충격들이 경기변동에 미치는 영향과 통화정책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 구조충격들과 경제변수들의 움직임은 대체로 일반적인 경제이론에 부합하고 기존연구들의 결과와 일치하였다. 주요 내용으로, 양의 비용충격으로 인해 차입가계의 차입량이 증가하고 이러한 결과는 Iacoviello(2005)의 결과와 일치하였다. 또한 양의 주택 수요충격이 발생했을 때 노동공급으로 산출량이 증가하는 것은 Iacoviello and Neri(2010)의 주택 자산효과(the housing wealth effect)와 동일하였다. 각 구조충격을 통한 경기변동분석에서는 수요충격과 비용충격 및 주택 수요충격이 경기변동을 이끌고 통화충격이 다른 충격들의 영향을 완화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수요충격이 전반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고 주택 수요충격의 영향력이 예상보다 크지 않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거시변수와 더불어 주택시장의 변화도 함께 고려하여 한국의 경기변동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정부의 경제정책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제시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