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굴절률 자외선 경화형 2관능 티오아크릴레이트 모노머 합성과 특성 및 이들 경화필름의 물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황이 포함된 아로마틱 타입들의 아크릴레이트들이 광학분야에서 많이 연구가 되고 있으나, 대부분이 한분자내에 아크릴이 한 개가 있는 단관능 타입으로 경화도막이 견고하지 못하고, 아크릴이 두개가 있는 타입들은 상온에서 고상타입으로 용해성/상용성이 떨어지며 학문적으로만 연구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온에서 액상 상태의 한분자내에 아크릴레이트기가 두개가 있는 새로운 황이 함유된 아로마틱 타입의 3,3’-thiobis(1-(phenylthio)propane-3,2-diyl) diacrylate (SMDA)와 4,12-dioxo-6,10-bis(phenylthiomethyl)-3,13-dioxa-8-thia-5,11-diazapentadecane-1,15-diyl diacrylate (SMUA)을 합성하고 특성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