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V경화에의한 바이오 에폭시기반 형상기억고분자 나노복합체의 제조와 특성

Abstract

바이오기반의 자외선경화형 에폭시수지인 acrylated epoxidized soybean oil(AESO)에 바이오기반의 단량체인 tetrahydrofurfuryl acrylate(THFA)를 0~30 wt% 첨가한 AESO/THFA 블렌드 및 AESO/THFA(80/20) 블렌드에 halloysite nanotube(HNT), graphene oxide(GO) 등의 무기나노입자를 첨가한 혼합물의 광경화거동과 광경화시킨 AESO/THFA 블렌드와 HNT 및 GO가 첨가된 나노복합체의 동적기계적물성 및 형상기억특성을 조사하였다. 광경화거동을 PhotoDSC 분석으로부터 확인한 결과 AESO/THFA 블렌드에서는 THFA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광경화속도와 전환율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HNT 또는 GO가 첨가된 조성물에서는 이들 나노입자 첨가에 의해 광경화속도 및 전환율이 감소되었다. 자외선 경화시킨 시료들의 tan delta 피크를 관찰한 결과 AESO/THFA 블렌드는 하나의 균일한 망상구조를 형성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THFA 함량의 증가에 따라 저장탄성율과 유리전이온도가 점차적으로 감소하여, THFA가 광경화에 참여하는 반응형가소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HNT가 첨가된 나노복합체의 경우 HNT 첨가에 따라 저장탄성율이 증가되었으며, 아크릴기를 갖도록 HNT 표면을 실란처리한 경우에 더 크게 증가하였다. GO가 첨가된 나노복합체에서는 HNT에 비해 소량의 GO 첨가만으로도 보강효과가 나타났다. 자외선 경화시킨 AESO/THFA 블렌드는 우수한 형상기억특성을 나타내었으며, 형상회복온도는 각 시료의 유리전이온도와 거의 일치하였다. 나노입자를 첨가하게 되면 동일온도에서 형상이 완전히 회복되는 데 필요한 시간이 감소되었으며, 특히, GO가 첨가된 나노복합체의 경우 근적외선에 노출시켜도 형상회복특성이 나타남을 관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