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유아의 사회적 갈등 상황의 의미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중심으로-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자유선택활동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따라서 만 5세 우주반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 나타나는 사건과 갈등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 그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들을 관찰하여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장의 교사들에게 유아들의 사회적 갈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5세 우주반의 사회적 또래 갈등 유형은 무엇인가? 2. 만 5세 우주반의 사회적 또래 갈등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 3. 만 5세 우주반에 나타나는 사회적 또래 갈등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북 안동시에 위치한 하늘어린이집 우주반에서 이루어졌다. 연구 대상은 1명의 담임교사와 23명의 유아들로 이루어져 있는 만 5세 유아들이다. 자료 수집을 위해 총 24회의 참여관찰을 실시하였으며, 유아들의 이해를 위하여 홍 교사와 총 1회의 면담을 하였다. 그리고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참여 관찰이 끝난 후 홍 교사와 궁금한 점들에 대하여 면담을 하였다. 관찰 및 면담 자료는 모두 비디오 촬영 혹은 녹음으로 기록되었으며, 연구자는 현장 노트를 기록하였다. 연구자료 분석을 위해 현장 노트와 비디오 자료, 면담 내용 기록 및 녹음자료, 그 외 문서자료들을 분류, 조직하고 주제별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주반 유아들의 사회적 갈등의 유형을 살펴본 결과 5가지의 유형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우주반 유아들은 놀잇감의 소유권 및 우선권에 대한 갈등과 영역 선택의 우선권에 대한 갈등이 빈번히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뒤로 방해의 유형, 생각의 차이, 공격적 대응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우주반 유아들의 사회적 또래 갈등의 해결 방법은 모두 6가지 방법으로 관찰되었다. 그 중에서도 자주 볼 수 있었던 해결 유형으로는 우주반 유아들은 교사보다 또래의 도움을 받아 갈등을 해결하는 것을 자주 관찰할 수 있었다. 놀이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갈등의 상황을 지켜 본 유아가 갈등 상황에 개입을 하여 갈등을 해결하는 데 있어 도움을 주었다. 우주반 유아들의 갈등 해결 방법 중에서도 다른 연구들과 다른 독특한 결과는 바로 침묵과 우주반 유아들의 도움이였다. 먼저 유아들이 침묵으로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을 우주반 유아들을 관찰하면서 알게 되었다.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싫을 경우 침묵으로 표현하였으며, 우주반 유아들은 상대 유아의 침묵이 긍정적인 의미인지, 부정적인 의미인지 한눈에 알아차렸다. 그리고 우주반 유아들은 상대 유아의 침묵의 의미에 따라 후의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모습이 관찰을 통하여 나타났다. 두 번째 우주반 유아들은 친구의 갈등 상황을 서로 도와주려고 하였다. 어떠한 갈등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우주반 유아들은 자신의 갈등 상황을 큰 소리로 이야기하여 친구들에게 알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우주반 유아들은 그 외침을 모른척하지 않고 서로 도와주려는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우주반 유아들에게 나타나는 사회적 갈등 상황이 유아들에게 교육적인 의미로써 다가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주반에서 나타난 갈등의 교육적 의미로는 사회적인 규범과 기술을 배우고,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우주반 유아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조금 더 성장하고 발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의 연구 결과에 따른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에게 갈등 상황을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현장 교사들에게 갈등의 긍정적인 부분을 제공하고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둘째, 유아들의 갈등 상황에서 발생하는 침묵이 무엇을 표현하는 것인지, 또 왜 침묵으로서 자신이 감정을 나타내는 것인지에 대하여 교사들은 민감한 반응을 보여야 함이 요구된다. 셋째, 유아들은 갈등을 통하여 사회규범을 배우고, 옳고 그른 것을 배우며, 갈등의 해결을 통하여 생활의 지혜를 배워나가는 모습이었다. 우리 교육에서 지금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글로 인성교육을 배우는 것보다, 이렇게 실제 갈등 상황을 통하여 인성지도를 하는 것이 더 좋은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갈등 상황을 통하여 지도할 수 있는 인성교육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