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병원 병동부에 대한 치유환경특성

Abstract

어린이들은 어른들과 다르게 선청성 기형 및 유전적 질환, 희귀성 질환의 위험성이 크다. 이러한 어린이 환자를 위한 독특한 의학적, 심리적 요구에 적합한 전문화된 의료서비스와 치료 환경이 요구된다. 어린이는 발달과정상 주위 환경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질병자체로 인한 고통 외에도, 진단 치료과정과 입원생활 환경으로 부터 쉽게 스트레스를 받으며, 이것은 질병의 치유과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내 어린이 의료시설에서는 물리적 환경과 필요공간의 부족 현상 등 어린이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완화해 줄 수 있는 치유환경요소의 결핍 등으로 어린이 의료시설의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린이병원 치유환경특성 관점에서 어린이병원 병동부의 병실, 휴게실, 복도 공간을 분석하여 어린이병원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치유환경특성을 도출하여 조사도구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국내 어린이병원 총 16곳 중에서 보건복지부에서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전국 대학교 병원중 100상 이상의 병상을 갖추고 어린이 병원을 단독으로 가지고 있는 병원 6곳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현장조사는 사진촬영을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4년 10월 9일부터 11월 3일 까지 현장 방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치유환경특성을 쾌적성, 안전성, 심미성, 자연친화성, 프라이버시, 사회성으로 구분하여 체크리스트를 종합한 전체적인 반영률을 분석한 결과, 병실의 경우 쾌적성> 사회성> 프라이버시> 안전성> 심미성> 자연친화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휴게실의 경우 사회성> 심미성> 쾌적성> 안전성> 자연친화성> 프라이버시 순으로 나타났으며, 복도의 경우 심미성, 사회성> 쾌적성> 안전성> 자연친화성> 프라이버시 순으로 나타났다. 병실의 치유환경특성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온습도와 환기 조절, 눈부심이 적은 간접조명, 소음 발생지역과 분리되는 영역에 병실 배치로 쾌적성이 양호하게 나타났다. 반면 따뜻한 이미지로 병실을 계획하였으나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동물, 만화 캐릭터, 밝고 선명한 색이 계획되어 있지 않아 어린이 환자가 이용하는 공간의 분위기 보다는 시설적인 분위기로 심미성은 미비하게 나타났다. 병실을 어린이들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동물, 만화 캐릭터. 밝은 색상으로 병실 계획이 바람직하다. 또한 병실에서 창문을 통하여 외부의 자연을 볼 수 있는 것 외에 식물 배치, 자연풍경의 예술작품, 병실마다 발코니 등 자연을 접할 수 있는 자연요소는 미비하게 나타났다. 답답할 수 있는 병실 생활을 식물배치, 자연풍경의 예술작품 등 간접적으로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하다. 휴게실의 치유환경특성을 살펴보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이동성 가구와 마주보거나 원형의 가구를 배열 하였으며 휴게실에 정보교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TV, 컴퓨터, 도서관을 함께 배치하여 사회성이 양호하게 나타났다. 반면 휴게실에서 옥외휴식공간의 접근성, 식물 배치의 소극적인 자연요소 적용으로 자연친화성이 미비하게 나타났다. 휴게실을 이용하는 어린이 환자와 보호자에게 정서적 휴식을 위해 식물 배치, 실내정원, 분수나 연못 등의 자연요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야 한다. 시각적, 청각적 노출에 대하여 벽, 파티션, 수목으로 공간 분리, 시선 차단 계획이 되어 있지 않아 프라이버시가 미비하게 나타났다. 가구 및 색채, 마감재 등으로 영역 분리를 강화 한다면 공간의 활용도가 더 커질 것이다. 복도의 치유환경특성을 살펴보면 어린이들에게 친근한 자연, 동물 및 만화 캐릭터 등으로 벽면, 바닥을 디자인 하고 선명하고 밝은 색을 사용하여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디자인하였다. 복도의 알코브를 도입하여 휴게공간, 어린이도서관으로 공간 활용하여 심미성과 사회성이 양호하게 나타났다. 반면 자연친화성은 휴게실과 동일하게 복도 공간에서도 미비하게 나타났다. 자연 풍경을 주제로 한 예술품, 실내정원, 분수, 물벽과 같은 수공간 계획이 미비하게 나타났다. 또한 편복도형을 이용한 프라이버시 확보가 미비하고 복도와 휴게실 공간 영역의 구분 없이 오픈형식으로 노출되어 프라이버시가 미비하게 나타났다. 복도와 휴게실의 공간 영역의 분리 표시를 벽, 수목, 조형물 또는 파티션을 설치 계획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병원에서 주요 생활공간인 병동부의 병실, 휴게실, 복도를 치유환경특성에 관하여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향후 병동부에 생활하고 있는 어린이 환자, 보호자를 중심으로 치유환경 관련 만족도, 요구를 객관적이고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면접이나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와 외래진료부, 중앙진료부 등의 공간으로 확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