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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정보전달을 위한 픽토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효율적 정보전달을 위한 픽토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Author
이원두
Advisor(s)
박규원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간은 서로 다른 환경과 문화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만들어진 수많은 언어를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그 의미를 상징화하고, 보다 광범위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호를 사용한다. 문자만으로 개인의 감정과 생각을 정리하기 부족해짐으로 인해 보다 소통이 원활한 신호, 기호, 체계 등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신호, 기호, 체계 등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상징적 체계로서 문자 이상의 기능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약속된 기호 형태이다. 도시의 사인 시스템에서부터 브랜드 로고까지 다양하게 활용되는 기호와 상징체계 중에서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그림 언어로 통용되는 ‘픽토그램(Pictogram)’이다. 픽토그램은 사물, 시설, 행위, 개념 등을 하나의 상징적인 그림으로 표현하여 대상의 의미를 쉽고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표현된 상징문자이다. 픽토그램은 주로 화장실, 지하철, 관광안내소 등 일반인이 공공시설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데, 국내의 경우 화장실, 식당, 엘리베이터, 지하철, 버스 정류 장등 공공시설에 한국 산업규격을 적용하고 있지만, 국제표준화는 일반화되어 있지 않다. 옥외 사인디자인은 정보전달의 역할과 동시에 가로의 특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가로경관 요소 중 하나이지만, 현대의 도시 옥외 사인디자인들이 무분별하게 범람하여 극심한 시각적인 무질서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무분별한 사인디자인으로 인해 처음 간판을 접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는 혼란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 거리의 사인디자인은 기업이나 상품을 지속적으로 인지시키고 각인시켜 상품의 존재를 인식시키는 등의 정보전달 매체로서의 기능을 한다. 사인디자인은 건축물의 최종적 부착물이라는 과거의 편견에서 벗어나 환경, 건축물, 제품 등 사람들에게 보다 적절히 제공될 수 있는 정보계획의 하나로 인식되어야 하며, 그에 대한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본 논문은 픽토그램에 대한 영역을 간판 디자인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위한 픽토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로서, 첫째, 정보 전달을 위한 디자인으로서의 정보디자인의 개념 및 그래픽 요소에 대하여 파악해본다. 둘째, 픽토그램의 시대적 흐름 및 활용범위에 대하여 고찰해본다. 셋째, 정보전달과 픽토그램 메타포의 관계성에대하여 고찰해본다. 넷째, 사인디자인의 현황을 파악해보고, 조형성 측면 환경적 측면을 통해 실증 분석 연구해 본다. 다섯째,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정보전달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사인디자인 픽토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범위는 명동 거리 간판디자인 조성사업을 위해 서울시 공식관광 정보사이트, 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한 서울 명소 테마거리인 ‘명동, 이태원, 인사동, 삼청동, 대학로, 신사동 가로수길’ 총 6곳 사례 중심이다. 이 중 정보 전달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디자인 전략을 통해 문화 관광 지역으로 발전해 가고 있는 명동의 상징적 공간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픽토그램을 적용한 사인디자인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인의 연구대상은 각 지역별 (명동, 이태원, 인사동, 삼청동, 대학로, 가로수길) 각각 20개씩 지역의 특색이 잘 묻어나는 음식점 위주의 사인으로 범위를 나누었고, 총120개의 간판을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간판디자인은 정보전달의 매체로써 ‘정보디자인’의 디자인 기능적 측면을 고려한 시각적 디자인 구성요소들의 특징으로인 문자, 색채, 픽토그램, 레이아웃, 형태 5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사인디자인 실증사례의 속성별 종합 비교․분석 결과 ① 명동거리의 사인디자인은 연관성 없는 문자 서체와 색채감으로 지역의 특성과의 연관성이 나타나지 않으며, 픽토그램이 적용되어 있지 않아 사인디자인을 통한 정보전달력이 부족하게 보여 졌다. ② 이태원 거리의 사인디자인은 외국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으로 영문위주의 문자체를 많이 사용하였다. 기존 사인과는 달리 세로형태의 전면사인으로 시각적으로 눈에 잘 나타날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다. ③ 인사동 거리의 사인디자인은 목사인 조각 및 아크릴 형태의 돌출사인을 사용하여 거리특성에 걸맞는 사인디자인을 사용하였다. ④ 삼청동 거리의 사인디자인은 브랜드 네임에 걸맞는 형태로 선명하고 명확한 색채를 사용하여 멀리서도 인지하기 쉽도록 디자인하였다. ⑤ 대학로 거리의 사인디자인은 손글씨체 타입으로 문자를 사용하였으며, 브랜드 로고와 일러스트를 적절히 배치하여 판독성과 가독성을 높여주고 있다. ⑥ 신사동 가로수길 거리 사인디자인은 개성 있고 독특한 형태의 디자인을 통해 차별화된 느낌을 전달한다. 이와 같은 종합분석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들이 한국에 왔을 때, 혹은 해외에 갔을 때, 낯선 언어들로 이루어진 혼란스럽게 나열된 정보들 때문에 찾아가기 어려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전 세계인들이 정보에 대해 공통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직관적인 픽토그램을 제안하였다. 해결방안으로 단어와 단어가 결합하여 문장을 이루는 것처럼 픽토그램을 단어로 생각하고 각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였고,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간판 안에 모두 담아내었다. 개발 범위는 음식점에 적용 될 픽토그램에 한하여 해결방안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음식 분야 픽토그램의 카테고리는 ‘제품군', ’제품주요특성', ‘주재료' 카테고리 3가지로 나누어 세부적인 특성을 분류하여 음식점 간판 및 외부디자인에 적용해보았다. 외부 사인에 기호화된 인식기호의 픽토그램을 적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기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째, 공통적으로 통용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호로 인식할 수 있다. 둘째, 새로운 공공시설에서 오는 심리적 불안감 및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다. 셋째, 관광객이나 여행객 스스로 낯선 환경에서도 기호대로 선택가능 하도록 할 수 있다. 넷째, 도시 거리의 미관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다. 이러한 개선 방안을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정보 전달 체계의 픽토그램이 적용된 외부 사인디자인을 통해 시인성과 가독성을 높여 명확한 정보 전달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사인디자인에 있어 제품군, 제품 주요 특성, 주재료에 따른 형태의 디자인이 적용된 픽토그램의 사용은 시각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복잡한 거리의 사인디자인을 픽토그램으로 구분시켜 일반인들 더 나아가서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보기 쉽도록 인지해줄 때, 픽토그램은 매우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정보 전달 체계가 될 수 있다. 국제적인 감각의 픽토그램 개발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외부 사인디자인에서 픽토그램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나가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81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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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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