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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단체의 대언론홍보에 관한연구

Title
지방자치단체의 대언론홍보에 관한연구
Author
박지환
Advisor(s)
박조원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지방자치단체가 대언론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보도자료 내용의 특성과 지역일간지에 의해 어떠한 형태로 기사화되고 있는지 분석한 연구이다. 지방자치단체의 이미지 및 홍보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보도자료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201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일년 동안 대구광역시가 배포한 보도자료를 대상으로 특성을 파악하고 보도자료가 게재된 3개 지역일간지(대구일보, 매일신문, 영남일보)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후 4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 번째, 대구광역시의 보도자료의 내용은 어떠한가? 두 번째, 대구광역시의 보도자료 배포주체와 내용에 따른 기사화여부는 어떠한가? 세 번째, 지역일간지에서 대구광역시 보도자료 내용의 게재횟수, 기사화된 날짜, 게재면은 어떠한가? 네 번째, 기사화된 보도자료의 내용이 신문사별 차이가 있는가? 분석 결과 1년 동안 배포한 보도자료는 총 2161건이였다. 총 2161건 중 매달 2주차 4주차 서로 다른 요일을 정하여 173건의 배포자료를 선정하였다. 이중 기사화된 보도자료는 114건(65.9%)이였으며 이러한 보도자료가 지역일간지에 게재된 횟수는 총 194회였다. 보도자료를 분석한 결과, 산하기관에서 배포하는 보도자료는 사진/자료첨부가 있는 형식의 홍보기사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화체육관광국과 창조경제본부의 행사일정이나 경제에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보도자료가 기사화되는 비율이 높았다. 지역일간지에서 보도자료의 내용은 어떻게 기사화되는가에 대해 분석한 결과 보도자료의 내용에 따른 게재횟수는 홍보가 65건(33.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게재면에 있어서는 총 195건의 게재횟수에서 사회면이 105건(54.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보도자료 배포 후 기사가 지역일간지에 하루 후(35.6%)에 실리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보도자료의 내용이 기사내용에 반영되는 비율은 신문사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대구일보는 내용+해설기사에 23건(51.1%)로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매일신문은 내용 재편집에 21건(33.3%)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영남일보는 그대로 옮겨씀 29건(33.7%)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지방자치단체의 보도자료의 내용이 배포주체가 원하는 방향으 보도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 보도자료는 공식적인 채널로 대언론 홍보도구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이러한 결과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보도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공중들에게 지방자치단체의 정책홍보 및 긍정적인 여론을 형성하는데 상당히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주제어: 행정홍보, 대언론홍보, 보도자료, 지역일간지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79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58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방송전공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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