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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캔디 크러쉬 사가의 구매의도 결정 요인 연구

Title
모바일 게임 캔디 크러쉬 사가의 구매의도 결정 요인 연구
Author
윤가희
Advisor(s)
전범수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모바일 게임 '캔디 크러쉬 사가'의 사례를 중심으로 모바일 게임의 구매의도 결정요인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모바일 게임의 특성, SNS 리뷰, 서비스 품질이 사용자 만족과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정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캔디 크러쉬 사가' 사용 경험이 있는 21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모바일 게임의 특성, SNS 리뷰, 서비스 품질 등 모든 요인이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중 서비스 품질의 유용성이 사용자 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게임의 특성, SNS 리뷰, 서비스 품질 등 전반적인 요인이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서비스 품질의 지향성이 구매의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게임의 사용자 만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바일 게임의 특성 중 조작, 그리고 서비스 품질의 용이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모바일 게임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양질의 게임 콘텐츠는 물론이고, 모바일 게임도 하나의 상품으로서 서비스 품질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모바일 게임의 서비스 시작 시점 외에 향후 꾸준한 서비스와 단계적인 성과 상승을 위해서는 모바일 게임 CS와 관련된 전문 인력 배치 및 체계화된 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게임 개발만큼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79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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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뉴미디어전공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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