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요양병원의 입지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ocational Characteristics of Long-Term Care Hospitals in Seoul

본 연구에서는 요양병원이 주변의 수요와 여건에 맞게 공급되었는지, 지역 내에서 균일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적합한 공간적 위치인지 등의 접근성을 분석하였는데, 서울시 내 요양병원의 입지적 특성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병원의 수와 규모에 따른 공급 실태를 분석하였다. 둘째, 현재 개원된 요양병원의 공간적 위치가 접근성 측면에서 지역 내 노인들에게 적정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셋째, 시설 이용자 측면에서 병원의 위치와 관련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지요인에 대해 설문 및 분석하여 입지 관련 선호요인을 분석하였다. 공급실태 분석결과 지역별로 요양병원당 감당해야할 노인인구수 편차가 커서 요양병원이 타지역 대비 적정하거나 부족한 지역들이 존재하였다. 다음으로 서울시 노인요양병원 공간적 접근성 분석결과 대중교통 접근성은 공간상 불균형한 분포를 보이며 비도보권에 위치한 요양병원도 상당수 나타났다. 또한 특정 지역에서는 요양병원 시설이 밀집해서 입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노인요양병원 이용자측면에서 입지특성과 관련해 선호하는 요인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지역 내 접근성을 가장 선호하며 대중교통 접근성과 종합병원 접근성을 중요하게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향후 노인요양병원은 이용자에 대한 균등한 이용권을 고려해 공급될 필요가 있다. 둘째,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향후 노인요양병원은 도시계획적 관점에서 관리될 필요가 있다. 셋째, 지속적인 노인요양병원의 공급이 필요하며, 향후 공급되는 노인요양병원의 경우 이용자의 접근성을 고려해 노인요양병원 입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이를 충족했을 경우 세제 혜택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