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인가구의 주거면적선호특성 연구

Abstract

1인가구 급증현상이 단기간에 국내 인구 및 가구에 큰 변화를 촉발하고 있으나, 새로운 경제주체로 부상한 이들의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는 주거의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다. 본 연구는 현대 도시생활의 특성과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이 1인가구를 선택한다는 관점에서 서울시 화이트칼라직장인 1인가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1인가구의 주거선호특성, 특히 시장의 주 관심사인 주거면적 선호특성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소비자는 예산제약조건하에서 효용극대화 방향으로 소비를 결정하며, 복합재인 주택의 경우 다양한 요인을 통합하여 소비를 결정하게 된다. 주거소비 특성 실증연구를 위하여 1인가구의 인구통계학적특성, 경제적특성, 주택특성, 주택선호특성별 다양한 세부항목에 대하여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실시 하였다. 분석결과 1인가구의 주거면적선호는 주거유형, 주거의질, 거주기간, 임대차요인, 이사계획, 월소득, 교육수준 순으로 면적유의도가 높은 경향을 띠고 있다. 이러한 면적유의도를 기준으로 1인가구의 주거면적 계획시 고려사항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는 주택공급시장에서 상품공급방향 예측과 면적추정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