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의 비교가능성이 채권 스프레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재무제표의 유용한 질적 특성 중 하나인 비교가능성이 채권시장의 스프레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비교가능성의 기본개념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서 ‘정보이용자가 항목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식별할 수 있는 질적 특성’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채권시장에 있어서 주어진 회계정보에 대해서 정보이용자의 분석능력이 향상된다면 기업의 채무불이행 가능성에 대해서 파악이 수월해질 것이다. 이러한 논리에 따라서 재무제표의 비교가능성이 높을수록 채권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한 정보위험은 감소하여 채권 스프레드는 낮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재무제표의 비교가능성 측정치는 De Franco et al.(2011)의 주식수익률과 기대이익의 관계에서 도출된 측정치를 활용하였고, 채권 스프레드는 채권의 발행금리에서 무위험수익률인 국고채수익률을 차감하여 이용하였다. 2003년부터 2012년까지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상장법인 578개를 대상으로 실증분석한 결과, 재무제표의 비교가능성이 높아질수록 채권 스프레드는 유의하게 낮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주어진 회계정보의 식별력이 증가하면 채권시장의 정보비대칭에 따른 정보위험의 하락으로, 위험에 따른 보상인 채권 스프레드의 하락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