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프로피올아마이드계 단량체의 중합 및 특성

Abstract

새로운 프로피올아미드계 단량체인 DOPPAM을 합성하였다. 제조된 새로운 단량체와 TEA, DABCO, TMEDA 또는 PMDETA와 같은 염기성 개시제를 toluene, THF 용매를 사용하여 수소이동중합시켜 새로운 호모중합체 poly(DOPPAM)을 합성하였다. 다양한 조건에 의해 제조된 호모중합체의 수평균분자량 (Mn)은 3000-8000사이의 값을 보였다. 얻은 중합체의 구조 분석을 통하여 수소이동중합의 메커니즘을 규명하였으며, 그 결과 호모중합체 사슬에 부분적으로 공액된 화학 구조가 포함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호모중합체의 열적 및 광학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이외에, 기존의 poly(DOPAM)과 혼합된 블렌드 필름을 제막하여 접촉각 및 광학적 특성을 측정하여 그 응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한편, 부분 공액 구조를 갖는 새로운 poly(DOPPAM) 고분자 사슬은 아이오딘 (I2) 분자의 화학적 도핑을 통하여 전기전도도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도성 고분자로서 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