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SQL 데이터베이스의 IO 워크로드 분석

Abstract

최근 빅데이터(Big Data)가 등장하면서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유연한 NoSQL(Not Only SQL)이 함께 이슈가 되었다. NOSQL은 대용량 웹서비스를 위하여 만들어진 DBMS로 대량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산하여 저장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NOSQL DBMS는 데이터의 저장량이 커질 때, 서버의 처리 능력을 보강하는 방법으로 스토리지 서버를 여러 대 이용하여 스케일 아웃(scale-out)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 스토리지 서버를 늘리는 데 있어서 저장장치의 성능이 중요해짐에 따라 최근에는 저장장치를 기존의 하드디스크에서 플래시 메모리로 대체하거나 혼합하여 사용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NOSQL DBMS를 선정하여 워크로드에 따른 저장장치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NoSQL의 대표적인 벤치마크 툴 YCSB를 사용하여 발생되는 워크로드의 트레이스를 추출하고 R 기반의 I/O워크로드 분석 툴을 활용하였다. 트레이스 분석 결과 요청의 크기와 접근 영역에 있어서 여러 시나리오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접근 패턴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다양한 DBMS와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복합적인 분석을 수행한다면 DBMS의 워크로드 특성에 따른 저장장치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성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