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 장애인의 시각적 소통을 고려한 학교 시설 계획

A Design of the School facilities considering visual communication

본 연구는 장애인의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사회현상에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전반적인 교육을 담당하는 국립특수학교 시설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국내외 현황을 반영한 사용자 중심의 특수교육시설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청각장애인이라는 사용자 특성에 맞추어 건축적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였고, 이를 통해 시각적 소통을 창출할 수 있는 계획을 할 수 있다.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은 대체적으로 그 제도가 마련되어있지만 건축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는 요소나 제도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을 통해 청각장애인이라는 특수상황에 맞는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건축계획을 하고자 한다. 또한, 디자인요소, 무장애건축요소, 건축법규기준의 요소들을 LOD100과 LOD200의 기본 및 계획단계 수준을 통해 배치계획과 평면 구성 요소와 3차원 환경을 통해 단계별로 계획하여 정확성을 높이고자 한다. 국내 최초의 장애인 교육시설인 제생원이 국립서울농학교로 변화하기 까지 역사적 가치와 연계하여 사용자를 배려한 특수학교를 계획하였으며 학교 내부에 문화유산이 존재하는 특수한 경우를 고려하여 내부 사용자와 외부인이 함께 대상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영역의 구분 및 동선의 분리를 하여 대상지의 효율적인 변화를 제안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