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 0

지진해일로 인한 방파제 주변 세굴 해석

Title
지진해일로 인한 방파제 주변 세굴 해석
Other Titles
Numerical Simulation of Scour around Breakwaters due to Tsunami
Author
이자훈
Alternative Author(s)
Lee, Ja Hoon
Advisor(s)
조용식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진해일은 대표적인 자연재해 중 하나로 빠른 속도로 해안에 전파되어 심각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초래한다. 또한, 지진해일은 큰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사와 각종 부유물 등 많은 물질을 이동시켜 해안가 지형의 변형, 구조물의 피해 등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지진해일에 의해 발생되는 유사이송을 예측하는 것은 범람으로 인한 피해지역 예측과 더불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안으로부터 전파해오는 지진해일을 수치모의 할 경우에 분산효과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선형 천수방정식을 지배방정식으로 사용하여 차분하였을 때 발생하는 수치분산항을 통해 보정하였다. 근해의 경우 비선형 천수방정식을 지배방정식으로 사용하였다. 유사이송모델은 유사가 발생하는 영역을 소류사에 의해 구성되는 소류층과 부유사의 거동이 주가되는 부유층으로 분리하여 고려하는 방법으로 유도되었다. 과거 지진해일로 인명피해가 발생헀던 임원항에 가장 가까운 원자력 발전소인 울진 원자력발전소에 대해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에서 제시한 일본 연안에서 지진해일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은 지진공백역의 가상지진 11개를 선정하여 해저지형의 변화를 예측하는 수치모의를 수행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3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62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건설환경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