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1 0

유아의 내재적 문제와 사회적 기술에 관한 연구

Title
유아의 내재적 문제와 사회적 기술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he preschool children's internal problem and social skills : Focusing on sociodemographic factors, childcare hours, existence/non-existence of caregiver
Author
이혜란
Alternative Author(s)
Lee, Hye Ran
Advisor(s)
이정숙, 고인숙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유아의 내재적 문제와 사회적 기술에 관한 연구 - 사회인구학적 변인, 보육시간 그리고 대리양육자 유무를 중심으로 - 이 논문은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유아의 내재적 문제와 사회적 기술을 보육시간과 대리 양육자 유무 및 사회인구학적 변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내재적 문제와 사회적 기술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유아의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을 위한 효과적인 유아발달의 기초자료를 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기초하여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와 부모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유아의 내재적 문제 및 사회적 기술은 어떠한가? 둘째, 보육시간 및 대리양육자 유무에 따라 유아의 내재적 문제 및 사회적 기술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의 내재적 문제 및 사회적 기술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경기지역의 13개소 어린이집의 만 3,4,5세 유아 326명이며,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검사할 수 있는 가정환경척도, 내재적 문제검사, 사회적 기술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7.0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내재적 문제의 차이는 남아가 여아보다 높게 나타났다. 사회 인구학적 특성 중, 모의 학력이 낮은 유아가 높은 내재적 문제를 보여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시간제 취업을 하는 모의 유아가 비교적 높은 내재적 문제를 보였다.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사회적 기술을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사회적 기술이 높게 나타났으며, 부모의 학력이 대졸 이상인 유아가 대졸 이하의 유아보다 더 높은 사회적 기술을 나타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보육시간과 대리양육자 유무에 따라 내재적 문제와 사회적 기술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시간이 짧은 정규반과 가장 긴 시간연장반 유아보다 시간연장 이전에 하원하는 통합반 유아가 가장 높은 내재적 문제를 나타났으며, 대리양육자 유무에 따른 내재적 문제는 대리양육자가 없는 유아가 가장 높은 내재적 문제를 보였다. 보육시간과 대리양육자 유무에 따른 사회적 기술을 살펴본 결과 보육시간이 짧은 유아가 가장 높은 사회적 기술을 나타냈으며, 통합반 유아가 사회적 기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대리양육자 유무에 따른 사회적 기술의 차이는 대리양육자가 없고 어린이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은 유아가 ‘협력성’ 부분에서 높은 사회적 기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재적 문제는 사회적 기술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내재적 문제가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유아의 내재적 문제 중 위축이 사회적 기술 하위 요인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의 보육시간, 대리양육자 유무 및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유아의 내재적 문제와 사회적 기술이 차이를 보이며, 유아의 내재적 문제 중 위축이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따른 내재적 문제의 경감과 사회적 기술 학습에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는 점을 나타냈으며, 통합반 보육프로그램이 유아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통해 보육환경과 교사의 자질 개선을 위한 어린이집과 사회적 제도 차원의 지원이 필요함을 알리는데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31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47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