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상담이론을 활용한 한부모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 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

Abstract

가정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양식 및 규범을 학습하는 곳으로 처음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1차적 사회집단이다. 현대 사회구조의 급속한 변화로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등장하였으며, 특히 한부모가정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 가족체계의 붕괴로 인한 역기능적인 가정의 역할은 자녀에게 스트레스 및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한부모가정 아동들이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아동기의 정신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미래를 설계 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해결중심상담이론을 활용한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한부모가정 아동에게 실제 적용해봄으로써, 개발된 프로그램이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적 배경으로 본 연구의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대상이 되는 한부모가정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스트레스 요소 및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론적 근거가 되는 해결중심상담이론의 기본원리 중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핵심 요소를 고찰하였으며 예술치료 프로그램이 한부모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및 대처능력 향상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 프로그램의 목표에 대해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진행하기 위해 해결중심상담에서 활용되고 있는 BFTC의 5단계에 구성요소를 알맞게 배치하였으며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을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로 설정하여 단계별 세부목표를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예술치료의 기법 및 매체들로 회기별 세부내용을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D아동복지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한부모가정 아동 1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를 포함하여 총 14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의 검증을 위해 스트레스검사, 스트레스 대처능력검사, PITR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성을 보완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여 사전-사후 결과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한 결과, 아동의 스트레스는 감소하였으며,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T-test에도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적극적 대처능력 하위요소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해결중심상담이론을 활용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한부모가정 아동들에게 긍정적으로 스트레스를 탐색하고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하여 본 연구의 목표였던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한부모가정 아동의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전문적이고 지속적으로 활용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