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수학이 인류의 삶에 기여한 업적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중세수학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통해 수학적 개념과 의미의 발생∙발달 등을 살펴보고, 중세수학이 현재 인류의 삶에 기여한 업적들을 발견해 냄으로써 수학을 배우는 학생들이 수학이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이 아니라 보다 우리 삶에 친근하고 재미있는 학문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중세수학을 연구, 재구성 한다. 중세 문명 속에서 수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과 그 당시 수학자에 관한 재미있는 일화를 중심으로 수의 발달부터 기호의 발명, 전쟁 속에서 탄생한 수학, 통계와 확률, 여러 가지 수열, 천문학과 수학 등의 내용을 소개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무한에 대한 중세수학자들의 끝없는 열망과 일화를 활용한 고등학교 2학년 무한수열의 극한 단원의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