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중학교 2학년 학습부진아의 수학적 태도 및 성취도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지도방법 모색

Abstract

수학 교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등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지루하고 학생들에게 어려운 교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현재 학교에서의 수학 수업은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지식전달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함양시키기 위해서 전통적인 관점의 수업진행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수법의 필요성을 느꼈다. 전통적인 교수법을 대체할 교수법으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었으며 이를 활용하여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 또한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으로 구성된 수업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유용한지에 대하여 검증한 결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돋우고 학업 성취도를 고취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