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고대국가로 부터 수학이 ‘현실적인 필요’ 때문에 생겨난 발생 과정과 그 의미에 대해 소개하였다.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학이 시작되었고, 산술과 기하학을 비롯한 여러 학문이 발전되었으며, 다양한 수학적 증명과 법칙이 만들어졌다. 인류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수학도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현상과 복잡한 관계를 이해하는 학문으로 발전하였다.
고대 문명 속에서 수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과 그 당시 수학자에 관한 재미있는 일화를 중심으로 수의 탄생부터 수학이 발전하기까지의 과정을 연구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고대 그리스 수학자 피타고라스의 일화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중학교 3학년의 실수와 그 계산단원의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