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Gebra를 활용한 도형의 이동 단원의 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수학2 도형의 이동 단원에 대해 GeoGebra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만드는데 목적이 있다. 요즘 학교에서의 수업은 판서를 통한 강의식 수업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들은 입시를 목적으로 학습을 하고 있고, 현 고등학교 수업의 도형의 이동 단원에서는 도형의 이동 전과 이동 후의 결과만을 알려주고 문제를 풀도록 제시하고 있다. 학생들이 원리를 알지 못한 채, 결과만을 가지고 학습한다면 기억에 오래 남지 않을 뿐만 아니라 수학은 암기과목이라는 잘못된 인식 또한 갖게 될 수 있다. 따라서 공학도구 중 하나인 GeoGebra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조금 더 도형의 이동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학생들은 GeoGebra 프로그램을 직접 조작해 보면서 직선과 포물선, 원과 같은 도형을 이동 시켜보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 규칙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여 도형이 평행이동 할 때와 대칭이동 할 때의 이동했을 때 함수식이 어떤 규칙을 가지고 변하는지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도형을 이동하였을 때 그에 따른 규칙성을 발견하고 일반화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학년이 올라가서 접하게 되는 여러 함수에 관해서도 GeoGebra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