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9 0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

Title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
Other Titles
The Mediating Effects of Meaning in Lif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College Students
Author
장다혜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삶의 의미가 대학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삶의 의미가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을 매개하는 심리적 기제인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성을 밝히고, 대학생활에 부적응하는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상담적 개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서울, 경기도, 전라북도에 위치한 4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2~4학년 남녀 대학생 391명을 대상으로 생활스트레스, 삶의 의미,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대학생 생활스트레스가 삶의 의미를 매개로 하여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부트스트랩(Bootstrap) 절차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생활스트레스, 삶의 의미,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여, 대학생 생활스트레스와 삶의 의미가 대학생활 적응을 설명할 수 있는 예측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삶의 의미는 대학생 생활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생활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한편으로는 삶의 의미를 통해 대학생활 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타인과의 관계 의미는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사회/개인-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사회/개인-정서적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한편으로는 타인과의 관계 의미를 통해 사회/개인-정서적 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초월/자기관련 의미는 당면과제 스트레스가 학업/개인-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면과제 스트레스는 자기초월/자기관련 의미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는 학업/개인-정서적 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생활스트레스의 잠재적인 위험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또한 대학생 생활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가 부분매개역할을 한다는 점을 밝혀냈다. 즉 대학생활 적응 수준을 높이기 위해 생활스트레스 수준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삶의 의미감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상담 현장에서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생들을 이해하고 상담적인 도움을 주는데 생활스트레스와 더불어 삶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의 유용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의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2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26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상담심리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